MTN NEWS
 

최신뉴스

서울 상암서 '5G 자율주행차' 달린다…6월까지 시범지구 조성

국토부-서울시, 대중교통 중심 자율협력주행 전용 시험장 운영
김현이 기자

상암 자율주행 전용시험장(테스트베드) 위치도 <자료=국토교통부>

서울 상암에 세계 최초 '5G 융합 자율주행 전용시험장'이 조성된다. 시험장에서는 SK텔레콤과 KT에서 자체 제작한 5G 자율주행버스가 시범 운행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와 협력해 이같은 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C-ITS는 차량 센서로 주변 환경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는 경우에도 차량 간(V2V), 차량-인프라 간(V2I) 통신으로 정보를 받아 차량 센서 한계를 보완하는 시스템이다.

우선 국토부와 서울시는 오는 6월까지 상암 DMC 지역에 자율주행 전용시험장을 조성한다. 주관 사업자는 SK텔레콤이다. SK텔레콤과 KT에서 자체 제작한 5G 자율주행버스가 주 3회 이상 시범 운행할 예정이다.

전용시험장에는 자율주행지원을 위한 노변센서, V2X 통신설비, 관제시스템 등 스마트인프라(C-ITS)가 구축된다. 고정밀지도, 차량정비·주차공간과 전기차 충전소, 휴게·사무공간 등도 함께 구축·제공된다. 자율주행 실증에 필요한 모든 장비와 편의시설을 24시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V2X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차량과 사람 등이 상호 통신해 급정거 등 위험·돌발 상황을 미리 알려주는 기술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통신 중 하나인 5G 기술은 LTE에 비해 20배 이상 빠른 초고속, 초저지연(0.01초)의 장점이 있어 자율주행 시험을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실제 도로 운행이 어려운 새싹기업 등도 전용시험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경찰청과 협조해 정기 도로통제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스마트인프라를 기반으로 대중교통 안전서비스도 실증한다. 우선 '대중교통 올인원(All-in-One) 통신단말기'를 버스에 장착하고 내년까지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도로를 중심으로 총 121.4㎞ 구간에 스마트인프라(통신기지국·노변센서 등)를 구축한다.

통신단말기와 스마트인프라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버스운전자에게 위험정보를 제공하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버스 승객은 스마트폰으로 탑승한 노선번호와 차량번호를 안내받을 수 있고, 스마트폰으로 내릴 정류소를 선택하면 운전자에게 자동 전달되는 편의 서비스도 제공된다.

승용차 교통안전 서비스도 제공한다. 내년 상반기 SK텔레콤과 함께 T맵에서 교차로 사고위험, 정류소 근처 버스 급정거 등 일부 교통안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T맵 사용자라면 별도 장치 장착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교통안전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서울시는 오는 12월부터 스마트인프라 관련 정보를 무료 개방해 민간의 장비 및 서비스 개발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이재평 국토부 첨단자동차기술과장은 "서울시과 같이 교통이 복잡한 도심지역에서 교통안전 서비스를 실증하고 자율주행 실험을 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통신, 정밀지도 등 스마트인프라 구축에도 박차를 가해 도심에서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