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새책]수소사회-미래에너지 리포트

수소는 왜 갑자기 주목을 받을까? 위험한 것은 아닐까?
전 세계를 발로 뛰며 기록한 수소경제의 현장
권순우 기자

수소사회-미래에너지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이 “수소 경제를 위한 우리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며 “수소경제는 또다시 우리에게 기회의 문을 열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한 자리에서 나온 언급이다. 2005년 노무현 대통령이 ‘수소경제 마스터플랜’을 수립한 이후 14년만의 재가동이다.

다시 수소의 바람이 불고 있다. 전 세계 주요 선진국들이 너도나도 '수소 사회'를 외치기 시작했다. 석유권력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왜 갑자기 수소에너지가 주목받고 있을까. 수소는 무서운 에너지원이 아닐까. 수소전기차와 수소폭탄은 어떻게 다를까.

저자들은 그 해답을 찾기 위해 2018년 1월부터 12월까지 국내 현장은 물론, 미국·중국·일본·독일·노르웨이 등 전세계를 직접 발로 뛰며, 각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수소 경제사회의 생생한 현장을 취재해 '현장 리포트'를 냈다.

이를 토대로 이 책에는 도대체 수소전기 에너지는 무엇인지, 왜 수소사회로 가야 하는지, 전세계 수소사회의 움직임은 어떤 게 있는지, 대한민국이 수소 선진국으로 가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남은 과제는 무엇인지 이슈를 심도있게 다뤘다.

각국의 수소 관련 정책과 이런 정책을 수립하고, 담당하는 최고전문가들과의 인터뷰도 담았다. '수소는 위험해 보인다'는 오해와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이들에게 그 실체적 진실도 전해준다. 유럽에서 CNG(압축천연가스)와 LPG(액화석유가스)차는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지 못하지만, 수소전기차는 허용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도 알려준다.

우주의 75%를 차지하고 있는 무한에너지 수소의 미래를 조망하고, 아울러 수소라는 자원의 과학·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이해까지 돕기 위해 '물과 빛, 에너지의 바탕 수소' 부록까지 담았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권순우 기자 (soonwoo@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