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지하철 9호선 1단계' 운영사 계약해지, 시행사가 직접 운영

1단계 구간 ‘운영위탁계약’ 협상 결렬…신규 운영사를 선정하는 대신 직접 운영하기로
이지안 기자



서울시는 현재 지하철 9호선 1단계 구간을 시행사가 직접 운영하는 직영체제로 전환한다고 18일 밝혔다.

9호선 1단계 시행사업자인 서울시메트로9호선(주)는 운영회사인 서울9호선운영(주)에 '9호선 1단계 구간의 '관리운영위탁계약'의 해지를 통보했다.

서울시메트로9호선(주)은 한화자산운용, 삼성생명, 신한은행 등 국내 금융업체 11개가 투자한 특수목적회사(SPC)다.

서울시에 따르면 메트로9호선과 9호선운영간 계약 기간은 2013년 10월부터 2023년 10월까지 10년이며, 5년이 지나면 운영수수료 협상을 거쳐 후반기 계약을 하게 돼 있다.

양측은 작년 8월부터 운영수수료 협상을 벌여왔으나 지난 11일 메트로9호선이 요구한 합의안을 서울9호선운영이 거부하면서 결렬됐다.

시행사는 최근까지 운영사와 '후반기 관리운영비 합의서'에 대해 협의를 진행했으나 양 사간 협의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자, 서울시에 현 위탁계약의 해지 및 시행사 직영운영 방안에 대한 건의를 한 바 있다.

서울시는 주무관청으로서 시행사가 다른 위탁 운영사를 선정해 재위탁하기보다는 직접 운영하는 것이 적정하다고 판단하고 시행사의 제안을 검토·승인했다.

앞으로 시는 시행사가 9호선 직접 운영에 필요한 법적, 행정적, 조직적 준비를 하는 과정에 긴밀히 협의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시행사 직영전환 과정에 시민의 안전을 위해서 대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며 "시행사 직영전환을 잘 마무리하고 서비스 개선에 노력해 더욱 쾌적한 9호선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지안 기자 (aeri2000@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