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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리 뚫어라, 돌아가라'…말 많은 GTX

김현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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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가 추진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사업을 두고 지역마다 서로 다른 표정을 짓고 있습니다. 집 밑 지하 40~50m에 철도가 지나가게 되는 주민들은 안전을 걱정하는 한편, 수도권 외곽 주민들은 빠른 사업 추진을 재촉하고 있습니다. 김현이 기자입니다.

기자>
남양주에서 서울을 지나 인천까지, 수도권 동북부와 서남부를 가로지르는 GTX B노선.

총 길이 80㎞에 사업비가 6조원 가까이 들 것으로 예상되는 초대형 SOC 사업입니다.

사업이 빠르게 추진되려면 예비타당성 조사, 이른바 '예타'를 통과해야 하는데,

B노선이 지나는 인천과 남양주 지역 주민들은 물론 지자체장들과 국회의원들까지 나서서 예타 면제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GTX A, C노선 사업이 앞서가면서 B노선도 속도를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는 겁니다.

이 사업은 정부가 조만간 발표하기로 한 예타 면제 심사를 신청했는데,

균형발전 차원에서 수도권 사업은 예타 면제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하지만 남양주 왕숙의 6만6천가구 규모 3기 신도시 계획을 감안하면 예타를 충분히 통과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있습니다.

반면 수도권 서북과 동남을 잇는 GTX A노선은 강남과 용산, 파주 등 일부 지역 주민들이 안전문제로 노선 변경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A노선 변경 청담동 지역주민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 대안 노선으로 가자, 집 밑으로 가는건 아니잖아요.]

A노선 사업 시행자인 SG레일과 국토부가 지역주민들과 대화의 자리를 갖기로 했지만, 국토부는 기본적으로 노선 변경은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국토부 관계자 : 바꾸는 게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그 지역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서 노선을 바꿨을 때 반대 민원이 나올 수 있는 건데.]

주민 설득에 끝내 실패할 경우 국토부는 직권으로 토지 사용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현이 기자 (aoa@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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