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BCS 2019] 박원순 시장 "공공 영역에서 블록체인 가치 증명할 것"

행정 ·건설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블록체인 산업 발전 마중물"
문정우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23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머니투데이방송(MTN)과 체이너스가 공동주최 '2019 블록체인융합서밋:체인플러스(BCS:Chain+)' 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공공의 영역에서 블록체인의 가치를 증명해 보이겠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3일 서울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2019 블록체인 융합 서밋:체인플러스'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시 행정에 적극 활용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시는 시민의 의사 결정과 정책 참여를 돕는 모바일투표 시스템인 엠보팅(Mvoting)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키는 시도를 진행 중"이라며 "시민투표의 위·변조를 원천 방지하고 공동주택 입주자회의 같은 지역사회 중요 의사결정 과정에 엠보팅시스템 활용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어 "연 1만대가 거래되는 장안평 중고차 매매단지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차량 상태와 매매계약, 성능 정보를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행정과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는 방안도 전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민카드에 불록체인 통합인증을 구현하고 각종 행정 서비스를 쉽게 이용하는 기반을 확대할 것"이라며 "S-코인(마일리지)과 제로페이 서울과의 연계를 통해 시민의 이용률과 편의성도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건설부문에 대한 활용도 언급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 발주공사의 대금청구부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계획"이라며 "원청과 하청간의 체계적인 계약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계약 안정성과 하도급 대금이 자동 지급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시는 올해 관련 기술에 대한 연구·시범 적용을 통해 내년부터 본격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박 시장은 아울러 "2019년은 블록체인 산업 성장의 원년"이라며 "서울시는 블록체인 기반 행정 서비스의 혁신적 변화를 선도하고 블록체인 산업 발전에 마중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문정우 기자 (mjw@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