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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매출은 늘었는데 영업이익은 25% 감소…통상임금 패소 영향

고부가가치 제품 확대로 매출 8.4% 증가
수소경제 대비해 수소 및 금속분리판 생산 능력 확대
권순우 기자

현대제철 자동차용 강판

현대제철이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은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20조 7800억원의 매출, 1조 26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고부가 자동차 강판, 조선용 후판, 내진용 강재 H CORE 제품 판매 확대로 전년 대비 8.4% 증가했다.

하지만 통상임금 판결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발생하면서 영업이익은 25% 감소했다.

현대제철은 “순천 No.3 CGL 본격 가동 및 조선 시황 개선에 따른 공급 증대와 고부가 글로벌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 단계적 가격 인상 등에 힘입어 매출이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수소전기차 대응 및 연구개발 현황 등 미래 수요 대응을 위한 주요 경영활동도 공개했다.

먼저 현대차그룹의 2030년 연산 50만대 규모의 수소전기차 생산체제 로드맵에 맞춰, 수소경제사회 신수요 대응을 위한 사업역량 강화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수소전기차 연료전지 스택에 들어가는 금속분리판을 생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오는 4월 양산을 목표로 6,000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금속분리판 증설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추가 투자를 통해 오는 2020년에는 1만6,000대 수준의 생산체제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난 2016년부터 제철소 부생가스를 활용한 연산 3,000톤 규모의 수소 생산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향후 수소경제 성장에 따라 수소전기차 충전용 수소가스 공급 확대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철강산업 환경변화에 대응한 고부가·고수익 강종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 같은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해 충돌 안정성 확보를 위한 100K급 핫스탬핑강 및 LNG탱크용 극저온 보증 철근을 개발했다.

또한 제철소 부산물을 재활용한 시멘트 대체재 개발, 전기차 폐배터리를 활용한 1MWh급 에너지저장설비 구축 등 자원 재활용을 통한 친환경 제철소 구현에도 앞장서고 있다.

현대제철은 2019년에도 차세대 초고장력강판을 비롯해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에 대응한 고객 맞춤형 강종 개발을 가속하는 등 미래 신기술 개발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건설 및 자동차 산업의 부진이 계속되고 환경규제,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 등 경영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권순우 기자 (soonwoo@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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