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국토부, 국가균형발전지원단 출범…지역주도 균형발전 지원

2월15일까지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 공개모집
김현이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균형발전 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국가균형발전지원단'을 구성·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지원단은 불필요한 인력 확충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기존 조직을 최대한 활용해 상설 태스크포스(TF)팀 형태로 운영하고, 지자체와 지역·국책 연구기관, 관계부처 및 관련 공공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그동안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협력해 지역주도의 균형발전 정책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왔다.

'지역이 기획하고, 중앙정부가 지원한다'는 기본 원칙 하에 계획협약 등 새로운 제도를 도입·추진 중이다. 국비 300억원 규모 시범사업이 공모 단계에 있다.

또 지자체간 자율적 연계·협력을 통해 지역자산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역간 연계·협력 계획의 수립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지자체가 도시재생 뉴딜 사업 대상지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지역의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지역계획·금융·관광·디자인 등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지역이 발굴한 사업에 대한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국가균형발전지원단도 이런 취지에서 구성됐다는 설명이다. 그동안 취약했던 인프라, 지역계획 및 개발 등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기능을 강화해 균형발전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원 역량을 높이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역 주도의 균형발전 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려면 여러 가지 정책 간의 조화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면서 "지원단을 통해 균형발전 정책 간 연계를 강화해 국토부의 지원 역량을 한 단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도 설치한다. 지원단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전문기관으로서 혁신도시, 계획협약 등 국토부 균형발전 시책과 관련한 조사·연구·컨설팅·위탁 업무 등을 담당하게 된다.

국토부는 센터를 통해 지역 지원을 위한 전문성을 보완하고, 여러 전문기관과의 협업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지원센터는 전문기관을 대상으로 공개모집을 거쳐 지정한다. 지원센터 지정을 희망하는 기관은 다음달 15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