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국토부, '공동주택 우수관리 단지' 시상

세종시 범지기마을 10단지 최우수 단지 선정
김현이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오는 30일 서울 역삼동 한국감정원 서울사무소에서 박선호 제1차관 주재로 '2018년 공동주택 우수관리 단지'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최우수 단지 1곳과 우수단지 5곳에 국토부 장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지난 2010년부터 '공동주택 우수관리 단지'를 선정·시상하고 있다.

이번 심사에서는 ▲일반관리(투명한 관리비 운영 등) ▲시설 유지관리(장기 수선계획 수립 및 조정 등) ▲공동체 활성화(자발적인 주민참여 등) ▲재활용 및 에너지 절약(재활용품 분리수거 및 활용 등) ▲우수사례 등 5개 항목을 평가했다.

최우수 단지에는 공동주택 관리와 공동체 형성을 위한 새로운 관리 모델을 제시한 세종특별시 '범지기마을 10단지'가 선정됐다.

이 단지는 '공동체가 살아 있는 아파트'라는 공동주택 관리의 기본목표를 설정하고, 단지 내 아이가 있는 세대의 비중이 높은 상황을 고려해 '공동육아 공동체' 운영을 통해 육아의 어려움을 입주민들이 함께 해결했다. 또 택배회사와 '안전운행 협약'을 체결해 노약자들의 보행 안전을 개선시킨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경비원·미화원 등 종사자들을 위해 샤워시설, 공기청정기 등이 설치된 쉼터를 제공하는 등 근로환경을 개선해 상생하는 단지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점도 주목을 받았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입주민과 관리주체, 지방자치단체 등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적극 노력해 주신 덕분에 공동주택 관리 수준과 공동체 문화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면서 "이번 선정된 우수 단지 사례를 확산시켜 '살기 좋은 단지', '함께 사는 단지'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