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국토부, 물리치료실·텃밭 갖춘 고령자 공공임대주택 1000가구 공급

29일 '고령자복지주택사업' 설명회…건설비용 50% 정부 지원
최보윤 기자



어르신들을 위해 물리치료실과 텃밭 등이 갖춰진 공공임대주택 1000가구가 공급된다.

국토교통부는(장관 김현미)는 30일 오후 2시 대한건축사협회(서초동)에서 '고령자복지주택사업'에 참여할 지자체와 사업시행자를 모집하기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고령자복지주택은 독거노인 등 어르신들이 주거지내에서 편리하게 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주택과 복지시설을 복합건설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앞서 2015~2017년 정부 재정과 민간 사회공헌기금을 활용해 고령자용 영구임대주택인 공공실버주택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올해부터는 '주거복지 로드맵'에 따라 고령자복지주택 공급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정부가 사회복지시설 건설비용의 절반을 지원하고 지자체 등이 희망하는 경우 고령자용 영구임대주택과 함께 국민임대·행복주택도 함께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올해 고령자복지주택사업으로 10개소, 1000가구 이상 공급을 추진할 계획이며 지자체·LH·지방공사로부터 대상지를 제안 받아 선정할 방침이다.

사업부지는 유휴 국공유지, 기존 공공임대주택단지 내 유휴부지 및 신규 공공임대주택단지를 활용할 수 있으며, 각 지자체·LH·지방공사는 원하는 임대주택의 유형과 호수, 재원분담 방안, 사회복지시설 관리․운영계획안 등을 포함한 제안서를 제출하면된다. 제안서 제출은 3월 18일~29일까진 2주간 진행된다.

이후 국토부는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현장조사와 수요 타당성 조사 등을 진행한 뒤 4월 말 사업대상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병훈 국토부 공공주택총괄과장은 "지역주도의 사업 추진을 통해 어르신들 및 지역 주민들이 보다 쾌적하고 안정적인 주거생활과 복지서비스를 누리게 되고 지역에 새로운 활력이 생겨나는 기회를 갖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