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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방, 확인매물 서비스 본격화…'허위매물 피해 줄인다'

국내 최초 부동산 실소유자 매물 검증 자동화
김현이 기자

<사진=다방>

부동산 O2O 플랫폼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대표 한유순·유형석)는 국내 최초로 부동산 실소유자 검증 과정을 자동화한 '확인매물 서비스'를 본격화한다고 7일 밝혔다.

다방은 매물 등록 시 부동산 실소유자의 검증 과정을 자동화 한 '방주인 매물 검증 자동화 솔루션' 구축에 성공했다.

'확인매물'은 부동산 실소유자가 다방에 등록된 매물 정보(임대 유형·가격·입주 가능일)와 거래 상태의 진위 여부를 확인한 매물이다.

일반 매물은 공인중개사가 매물 정보를 등록한 뒤 다방 매물 검수센터를 거쳐 앱에 노출되는 반면, 확인매물은 매물 실소유자의 검증 절차가 추가된다.

실소유자의 검증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허위매물이 아니며, 가격과 상세 정보 면에서도 일반 매물에 비해 신뢰도가 높다는 설명이다.

그동안 확인매물은 담당자가 매물 소유자에게 개별 연락을 취해 직접 확인해왔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확인할 수 있는 매물 수가 제한적이었다.

이번에 구축한 '방주인 매물 검증 자동화 솔루션'은 공인중개사가 매물 정보를 입력한 뒤 집주인 확인까지 모든 과정을 자동화해 다량의 매물 정보를 단시간에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다방은 지난해 7월부터 '방주인 매물 검증 자동화 솔루션'을 시범 운영해 현재까지 총 1만여건의 누적 확인매물 데이터를 구축했다.

확인매물은 신뢰도가 높은 매물이라고 판단해 다방 서비스 내 최상단에 노출해 사용자들이 우선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확인매물은 일반매물에 비해 사용자 전화 문의도 3배 이상 많아 공인중개사들 사이에서도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다방은 고객센터 내 확인매물 전용 상담창구인 '확인매물 케어센터'를 운영해 보다 많은 공인중개사들이 적극적으로 확인매물을 올릴 수 있도록 돕고, 다방 사용자들에게 확인매물을 적극적으로 안내, 홍보할 계획이다.

박성민 다방 사업마케팅본부장은 "중개인과 집주인 간 원활치 못한 커뮤니케이션은 부동산 앱에서 허위매물이 발생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라며 "확인매물 서비스를 통해 부동산 시장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선진화된 부동산 시장을 만들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현이 기자 (aoa@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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