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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수소 발전소' 건설, 주민 반대에 부딪힌 사연은?

인천연료전지, "친환경성, 안전성 문제 없다…지역 주민과 소통의 장 마련 희망"
동구 연료전지 반대 비대위, "발전소 부지 선정부터 다시 해야…전면 백지화 위한 주민투표 추진"

머니투데이방송 박경민 기자2019/02/12 17:39

재생

앵커>
인천광역시 동구에 건설하기로 한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수소발전소는 기존 발전소를 대체할 친환경 발전소로 평가받고 있는데 이렇게 된 이유가 뭔지 박경민 기자가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기자>
한수원과 두산건설, 삼천리와 인천종합에너지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인천 수소 연료전지 사업.

사업비는 약 2,600억원 수준으로 인천 동구와 인근 총 9만여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인천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이 예정된 부지입니다. 뒤로는 인천 동구의 공업단지가 위치해 있고, 가로 100m 세로 100m 일부 부지를 사용해 40MW 규모의 발전소가 조성됩니다.

대표적인 친환경에너지인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지만 일단 발전시설이라고 하면 갖는 거부감이 주민들의 반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발전소 예정부지 인근 주민들은 입지선정이나 발전소 건설 추진 과정에서 의견 수렴이나 동의 절차가 없었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김효진 /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반대 비대위 집행위원장 : 발전소 예정부지가 주민들이 살고 있는 주거지와 약 200m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곳에 들어옴에도 주민들에게 동의과정 없이 추진된 발전소는 굉장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구요.]

그러나 인천연료전지측은 주민들이 반대하는 이유들은 오해에서 비롯됐다고 설명합니다.

우선 친환경성 측면에서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는 연료를 태우지 않아 오염물질 배출이 적고 오히려 인근의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겁니다.

이미 서울과 부산 등 대도시 도심지역이나 건물 안, 가정 내에서도 수소연료전지가 가동 중인 점을 근거로 듭니다.

절차적으로는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이미 적법한 인허가를 받았다는 입장입니다.

현행법상 설비용량이 100MW가 넘는 발전소는 환경영향평가와 주민공청회를 의무적으로 거쳐야 하지만 인천연료전지는 40MW 규모로 이같은 절차도 면제됐습니다.

또 주민들이 반대이유로 지목하는 송전탑 건설은 계획조차 없다고 밝혔습니다.

[전영택 / 인천연료전지 대표 : 송전탑 건설하지 않습니다. 인천연료전지에서 생산한 전력은 (인천) 동구 쪽으로 바로 공급이 되고 또 지하 매설된 배전선로를 통해서 공급이 되기 때문에 일반 주민들께서 알고 계시는 것처럼 다른 지역으로 보내지 않습니다.]

인천연료전지 측은 주민 혜택 등 지역에 기여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수소 연료전지에 대한 오해와 의혹을 풀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해 주민들을 설득한다는 방침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경민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경민 기자 (pkm@mtn.co.kr)]

박경민기자

pkm@mtn.co.kr

검이불루 화이불치(儉而不陋 華而不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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