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환경부, 1회용품 사용 억제 칼빼든다...배달음식도 검토

유지승 기자

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플라스틱 제로 선언' 캠페인을 하고 있다.


환경부가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선다.

배달음식 업종까지 들여다 볼 방침이어서 규제 범위에 관심이 쏠린다.

12일 환경부는 1회용품 사용저감 로드맵 마련하고, 택배 등 유통포장재의 과대포장 방지 기준을 제도화하는 등의 계획을 발표했다.

이르면 올 상반기 내 실태조사를 완료하고, 1회용품을 다회용품이나 대체제로 전환할 수 있는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특히 이번 대책 마련을 위해 '배달 앱' 업체들과 조만간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져 배달음식에도 규제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환경부 관계자는 "환경보호를 위해 1회용품 사용 억제를 위한 전반적인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규모가 큰 배달음식의 1회용품을 줄일 수 있는 방법도 찾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선 다회용기 수거, 친환경적 1회용품 도입으로 인해 자영업자와 소비자 부담이 늘어날 수 있는데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환경부 측은 "늘어나는 1회용품 사용에 따른 환경 파괴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을 강구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정부는 커피 전문점과 패스트푸드점 내 일회용 플라스틱 컵과 마트, 슈퍼에서 비닐봉투 사용을 금지했다.

그럼에도 배달 음식 선호와 편의를 추구하는 수요가 늘면서 점차 1회용품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유지승 기자 (raintr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