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국거래소, '전국 대학생 증권·파생상품 경시대회' 개최

부산대팀 '한국형 SKEW INDEX에 대한 연구 : KOSPI 200 옵션 시장을 중심으로' 최우수상
조형근 기자



한국거래소가 지난 14일 부산 본사에서 '제14회 전국 대학생 증권·파생상품 경시대회' 본선행사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본선에서는 지난 예선을 통과한 10개 팀이 연구보고서에 대한 발표 및 질의응답 등을 진행했으며, 최종 6개 팀이 수상팀으로 선정됐다.

최우수상은 '한국형 SKEW INDEX에 대한 연구 : KOSPI 200 옵션 시장을 중심으로'를 연구주제로 발표한 부산대팀이 차지했다. 부산대팀은 금융위원회 위원장 표창과 함께 장학금 1,000만원을 부상으로 받게 됐다.

우수상은 전남대팀(한국형 하이일드 채권지수 개발과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과 경북대팀(텍스트 마이닝과 LSA 기법을 활용한 상장폐지 종목 예측 모델링)에게 돌아갔다. 장려상은 부경대, 한국외대, 경북대팀(다트사랑)이 수상했다. 우수상 및 장려상에게는 한국거래소 이사장 표창 및 각각 600만원과 400만원의 장학금을 받는다.

채남기 한국거래소 부이사장은 "해를 거듭할수록 연구의 주제가 다양해지고 분석 방법과 그 수준도 매우 높아져가고 있다"며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연구결과를 증권․파생상품시장 발전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상식은 오는 3월 4일 한국거래소'증권시장 개장 63주년 기념식'에 맞춰 개최된다. 해당 경시대회는 국내 대학의 대학생 4명과 지도교수가 1팀을 구성해 제출한 증권·파생상품시장 관련 논문을 평가하는 대회로, 한국거래소가 지난 2005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형근 기자 (root04@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