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트럼프 "北 엄청난 경제 번영 이룰 훌륭한 기회"

"북미 정상회담, 아주 성공적일 것"..."아베 총리가 노벨상 추천"
이대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아주 성공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15일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기자회견 중 "제1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많은 것이 이뤄졌다. 이번에도 똑같이 성공하게 되기를 희망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나는 북한이 경제 강국으로서의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한국과 러시아, 중국 사이 한가운데 위치한 입지는 경이적이다. 나는 그들이 장래에 엄청난 경제적 번영을 이룰 훌륭한 기회를 가졌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서두를 것 없다"며 "우리는 그저 (핵·미사일) 실험을 원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김 위원장이나 그의 일가와 미국 사이에 일찍이 없었던 매우 좋은 관계를 구축해왔다"면서 "김 위원장을 보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알다시피 북한에 대한 제재는 그대로 남아있다"며 "그들(북한)은 진짜로 미국을 이용해왔다. 수십억 달러가 그들에게 지급됐지만,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도록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자신을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총리가 나에게 가장 멋진 편지 사본을 줬다"며 "그것은 아베 총리가 노벨상을 주는 사람들에게 보낸 것"이라고 했다.

이어 "아베 총리는 일본을 대표해 나를 노벨평화상 후보로 정중히 추천했다. 내게 노벨평화상을 줘야한다고 노벨위원회에 요청했다"며 "다른 많은 사람들이 아베 총리처럼 생각할지라도 아마 나는 노벨상을 결코 받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대호 기자 (robin@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