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현대제철, 지진·화재 걱정없는 강재 ‘세계 최초’ 개발

건축물 안전·건축비 절감 효과까지 기대
김승교 기자



현대제철이 세계 최초로 고강도 내화내진 복합성능을 가진 H형강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355MPa(메가파스칼)급 H형강은 1㎟ 면적당 약 36kg 이상의 무게를 견딜 수 있고, 강재 온도가 600℃까지 상승해도 상온 대비 67% 이상의 항복강도를 유지해 건물의 내구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항복강도는 재료가 변형되기 시작하는 강도를 말한다.

일반 강재가 350℃에서 항복강도가 상온 대비 30% 이하로 감소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현대제철의 H형강은 재료 변형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내화내진강재를 건축물에 적용할 경우 안전도 향상은 물론, 내화피복제 사용량 절감 및 공정 감소를 통해 공기 단축과 건축비 절감도 가능하다.

현대제철은 향후 이 강재에 대한 건설현장 적용 확대를 위해 KS, 건축구조기준, 내화 인정 등의 표준제정을 동시에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또 두께 15㎜, 25㎜의 항복강도 355MPa급 H형강 개발을 완료하고, 올해 안으로 35㎜까지 규격을 확대하는 동시에 지난해부터 착수한 420MPa급 H형강 개발을 오는 2020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내진강재 개발에 주력해 온 현대제철이 세계 최초로 내화내진강재를 개발함으로써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국내 건축물 안전도 향상을 위한 다방면의 연구 및 제품개발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승교 기자 (kimsk@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