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부산 남구·연제구, 고분양가 관리지역 해제

HUG "최근 아파트값 하락세·낮은 청약경쟁률 기록"
문정우 기자

고분양가 사업장 기준. (자료=HUG)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21일 부산 남구와 연제구를 고분양가 관리지역에서 해제한다고 밝혔다.

HUG 관계자는 "부산 남구와 연제구는 최근 아파트값이 하락세에 있고 낮은 청약경쟁률을 보여 고분양가 관리지역에서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고분양가 관리제도는 고분양가 사업장 확산 시 입주시점 시세가 분양가에 못 미칠 경우 미입주 사태가 발생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증가하는 HUG 보증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HUG는 분양가와 매매값 통계자료, 전체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고분양가 관리지역을 선정·관리한다.

고분양가 사업장은 고분양가 관리지역 내에서 시행하는 주택사업의 3.3㎡당 분양가가 '지역기준'과 '인근기준'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고분양가 사업장 기준에 해당되면 분양보증이 거절된다.

이로써 현재 고분양가 관리지역은 서울 모든 자치구, 경기도 과천시, 광명시, 하남시, 성남시 분당구, 세종시, 대구 수성구, 부산 해운대구, 수영구, 동래구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문정우 기자 (mjw@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