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서울시, 코엑스~잠실운동장 '국제교류복합지구' 도시관리계획 수립 착수

이지안 기자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 주요 부지>

서울시는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에 조성을 추진 중인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 199만㎡에 대한 새로운 도시관리계획 수립에 착수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토지이용, 보행, 교통, 경관 등에 대한 체계적인 도시관리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것이다.

시는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주요 사업이 가시화됨에 따라 그동안의 사업추진 내용 등을 고려한 새로운 도시관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제교류복합지구'를 종합적 시각에서 검토해 급격한 도시변화에 대응하고 관련 내용을 업그레이드하게 된다.

국제교류복합지구 핵심사업인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현대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올림픽대로 지하화 등 도로 개선, 한강·탄천 정비 등이 구체화되고 있다. 특히 초고층 빌딩이 건립될 현대차GBC는 올해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건축인허가 절차를 이행중이다.

서울시는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SID) 조성에 따른 △용도·밀도 등 토지이용 △대규모 보행수요 증가에 따른 보행․자전거 환경 개선 △주요도로·한강·탄천 변 경관 개선 및 인접지역 높이 관리 △교통수요 증가에 따른 교통개선대책 마련 등 합리적인 도시관리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영동대로 철도신설 및 지상광장 조성으로 대규모 보행수요에 대한 보행환경 개선, 보행․자전거 통행 체계를 개선한다. 또 올림픽대로 지하화 등에 따른 지구단위계획구역 변경과 친환경적 국제인증인 LEED ND의 예비인증내용도 반영할 계획이다.

국제교류복합지구 도시관리계획은 2년에 걸쳐 마련된다. 1년차인 올해에는 도시변화 모니터링과 주요 현안에 대한 대안을 검토해 도시관리방향을 설정하고, 2년차인 2020년에는 세부적인 지구단위계획안을 마련해 도시관리계획 절차를 이행, 결정․고시할 예정이다.

김창환 서울시 동남권사업과장은 "구체화되고 있는 개별사업을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SID) 종합적인 시각에서 검토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도록 토지이용, 교통, 건축, 환경 등 체계적·종합적 도시관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며 "국제교류복합지구를 미래경쟁력을 창출하는 국제 업무 중심지이자 세계적 명소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지안 기자 (aeri2000@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