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뉴스후] LCC 바야흐로 '춘추전국시대'…적자생존 경쟁 펼쳐진다

조은아 기자

뉴스의 이면에 숨어있는 뒷얘기를 취재기자로부터 직접 들어보는 뉴스 애프터서비스, 뉴스후
thumbnailstart


앵커>
새로운 항공운수 사업자로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가 선정됐습니다. 2015년 에어서울 선정 이후 4년만인데, 당초 1~2곳 정도만 선정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3곳이나 면허를 받았습니다. 이로써 국내 저비용항공사는 6곳에서 9곳으로 늘어나게 되면서 LCC 시장은 무한경쟁 시대에 돌입하게 됐습니다. 자세한 이야기 산업부 조은아 기자와 나눠보겠습니다.

앵커1>
먼저 이번 항공사업자 선정 결과를 되짚어볼까요. 국토부의 이번 결정 배경부터 설명해주시죠.

기자>
국토부는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에 면허를 내주면서 소비자 편익 증진과 지방공항 활성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단, 3개 신생 항공사 모두 조건부 면허입니다.

세 업체 모두 안전운항체계 전반에 대한 검증을 거친 후 안전면허인 운항증명 즉, AOC를 받아야 하는데요.

AOC를 받더라도 조정·정비사 등의 채용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항공기 도입, 노선허가를 제한할 방침입니다.

만약 2년 내 취항을 하지 못하면 귀책사유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면허를 취소합니다.

국토부 관계자 이야기 들어 보시겠습니다.

[진현환 / 국토부 항공정책관 : 3년 동안 당초 본인들이 제시한 거점공항 유지의무를 부여를 하고, 이를 불이행 시는 허위사업계획 제출이라든지 이런 것에 의해서 면허를 취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재무건전성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상시감독을 하고, 여러 가지 안전이 확보된 사후관리도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앵커2>
새로 하늘길을 열게 된 신규 사업자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들 업체는 기존 사업자들과 어떤 차별점을 내세우고 있나요?

기자>
플라이강원은 삼수 끝에, 에어로케이는 재수를 통해 면허를 따냈고, 에어프레미아는 이번에 단번에 자격을 얻어서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먼저, 플라이강원과 에어로케이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강조해왔습니다.

플라이강원은 과거 플라이양양으로 불렸던 곳이죠. 양양공항을 거점으로 삼고 있는데, 국내외 44개 여행사와 여객모집 파트너십을 맺어 강원도로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전략을 내세웠습니다. 중국, 일본, 필리핀 등 25개 노선 취항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에어로케이는 충청과 경기 남부권 여행 수요를 흡수하겠다는 전략인데,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일본과 중국, 베트남 등 11개 노선을 취항할 계획입니다.

반면, 에어프레미아는 미국, 캐나다 등 중장거리 노선을 내세웁니다. 인천공항을 기반으로 하는 에어프레미아는 기존 이코노미석보다 좌석 공간이 넓은 프리미엄 이코노미석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겠다는 것이 차별화 포인트입니다.


앵커3>
각자 차별화된 경쟁력을 내세우고 있는 것 같은데, 사실 기존 LCC 시장에서도 경쟁이 치열하잖아요. 출범 초기 투자 기간을 제대로 견딜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재무 상황 등은 어떤가요?

기자>
일단 국토부가 내걸었던 납입 자본금 요건인 150억원이었는데요. 사실 이 금액만으로 제대로 항공사업을 하기란 어렵습니다. 바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구조도 아니고요. 결국 추가 투자처 확보가 관건인데요.

현재 세 회사 중에 자본금을 가장 많이 확보한 곳은 에어로케이입니다.

국토부 기준의 3배 수준인 480억 원의 자본금을 확보했는데요.

에어로케이항공의 모회사는 에어이노베이션코리아(AIK)입니다. 쿠첸의 대주주(지분 45.69%)인 부방과 에이티넘파트너스가 에어이노베이션을 지분을 가지고 있고, 지난해 118억원의 자본금을 유상증자를 통해 추가 확충하기도 했습니다.

플라이강원은 주원석 플라이강원 대표를 최대주주(지분 20%)로 토니모리, 신세계디에프 등이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본금은 2017년말 185억원 수준이었는데 현재 378억원 정도로 여기에 강원도가 135억원을 지원하고, 다수 투자처(1,000억원)을 확보한 상황입니다.

에어프레미아의 자본금은 179억원으로 장덕수 DS자산운용 회장, LA한인상공회의소 등이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자본금 자체는 적지만 여기에 다수 투자처를 확보했다고 하는데 관계자 인터뷰 보시겠습니다.

[김문권 / 에어프레미아 홍보실장 : 저희는 기본 자본금으로 370억원이 들어와있고요. 이후로 IMM, 스카이레이크, JKL 파트너스 등 1650억원이 투자 대기하고 있어 자본력은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앵커4>
새로운 LCC의 등장으로 비행기 티켓 가격도 낮아질테고 소비자 입장에선 기대가 되기는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번에 3곳이나 면허를 발급한 것은 LCC 업계 전체를 생각했을 때 좀 의아한 부분인데 앞으로 LCC 시장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기자>
그동안 정부는 항공시장 포화에 따른 과당 경쟁을 우려해 신규 면허를 발급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번에 3곳이나 면허를 내주면서 기존 LCC 업계에선 지나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일단 항공권 가격 경쟁은 불가피해질 전망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선 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선 긍정적인 부분인데요.

문제는, 가격 경쟁으로 수익성이 악화되면 무리한 운행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이는 항공 안전 문제와도 직결되는 부분이라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게다가 숙련된 조종사와 정비사가 부족한 상황이라 업체간 인재 빼가기 경쟁 또한 치열해질 수밖에 없어서 당분간 LCC 업계의 경영 환경은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존 업체들은 가격경쟁에만 매몰되지 않고 서비스 차별화와 새로운 노선 발굴 등으로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겠다는 분위기인데, 상황은 좀 더 두고봐야할 것 같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은아 기자 (echo@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