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홍영표 "대기업 노조, 임금인상 자제결단 필요…협력사 등 지원해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노동 안정성-노동 유연성 모두 높여야"
이재경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고임금 대기업과 공공부문의 정규직 노조가 3~5년간 임금 인상을 자제하는 결단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노동의 안정성을 강화하는 대신 노동의 유연성도 높여야 한다"며 SK하이닉스의 상생협약을 예로 들어 이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SK하이닉스는 협력사와 임금을 공유하는 협약을 맺었다"며 "직원과 기업이 기금에 출연해 협력사와 하청업체 직원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공부문에선 임금 공시제도를 도입할 것"이라며 "직종, 직무, 직급별 수당을 공개하고 임금체계를 합리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회안전망인 실업급여에 대해선 "우리나라는 월 평균 125만원을 4개월만 받는다"며 "덴마크 수준이 되려면 고용보험기금 규모가 현재의 9조원에서 26조원으로 확대 돼야한다. 최소 2030까지 완성하도록 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덴마크의 실업급여에 대해 홍 대표는 "종전 소득의 70%에 해당하는 실업급여를 최대 2년간 제공한다"며 "전직활동 등 구직활동도 지원한다"고 소개했다.

이런 방안을 통해 일자리 양극화를 해결해야 한다는게 홍 대표의 주장이다.

홍 원내대표는 "작년 월급은 대기업 정규직이 400만원, 중소기업과 비정규직이 151만원이었다"며 "대기업 정규직이 전체 임금근로자의 25%인 500만명, 그외엔 3배 많은 1500만명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홍 대표는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우리 경제의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거 정부에 대해 "구조개혁 대신 손쉬운 길을 택해왔다"며 "부동산, 토건으로 경기부양을 한 결과 막대한 가계부채만 남았고, 이는 2007년 665조원에서 지금 1534조원으로 늘었다"고 꼬집었다.

그와 함께 지금의 제조업은 총제적 위기를 맞았다고 진단했다.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제조업 구조조정을 하기 위한 방안으로 △스마트공장은 4천개에서 3만개로 대폭 확대 △2022년까지 벤처지원 펀드 12조원 규모로 조성 △매출액 1조원 이사인 유니콘 기업은 6개에서 20개로 확대 △규제샌드박스는 연말까지 100건 이상 사업화할 것 등을 제시했다.

홍 원내대표는 "포용국가는 혁신성장과 공정경제로 완성 할 수 있다"며 "포용국가는 제조업 르네상스와 벤처 혁신기업 육성을 통해 새로운 성장 엔진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재경 기자 (leejk@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