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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종합시험선로' 준공…철도안전·산업발전 기반 마련

성능시험 비용·시간 줄이고 안전 효율성 제고
김현이 기자

사진은 본문과 무관.<사진=뉴스1>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5일 오후 2시 오송 철도시설기지에서 철도종합시험선로의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준공식에는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을 비롯해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국내 유관기관과 아틸라 키스(Attila Kiss)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사무총장, 미국·중국·러시아 철도연구원 등 국내외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시험용 철도선로가 아닌 KTX·전동차 등이 운행하고 있는 영업선로에서 개발품에 대한 성능시험을 실시해 시험 중 사고의 위험이 있었다. 시험시간 확보도 총분하지 못하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2014년부터 철도종합시험선로 구축사업에 착수했다. 작년까지 총 2,399억원을 투입해 충북 청원군~세종시 전동면 일대에 13㎞ 연장의 시험용 선로를 구축했다.

철도종합시험선로에는 급곡선·급구배 및 교량 9개와 터널 6개 등을 설치해 국내외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종류의 성능시험이 모두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교량 1곳은 새로운 교량형식과 공법 시험이 가능하도록 교량의 교각‧상부가 자유롭게 변경될 수 있는 구조로 구축했다.

또 세계 최초로 고속‧일반철도 차량용 교류전력(AC)과 도시철도 전동차용 직류전력(DC)을 모두 공급할 수 있도록 하고, 각종 철도신호·통신장치를 설치함으로써 KTX와 전동차 등 다양한 철도차량이 주행할 수 있다.

철도종합시험선로를 구축하고 본격적으로 운영함에 따라 우리나라 철도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기술경쟁력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발자가 해외 수출을 위해 현지에서 실시하던 성능시험을 앞으로는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 실시해 성능시험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실제로 국내 한 기업은 호주에 수출하려는 전동차량 주행시험을 호주 현지에서 실시하려다 국내에서 실시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종합시험선로가 15일 준공식을 시작으로 운영이 본격화되면 철도의 안전 확보와 철도산업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현이 기자 (aoa@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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