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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전선, 선박에서 나오는 미세먼지 줄인다…육상 전원 공급 케이블 출시

정박 중인 배에 전원 케이블 연결…육상에서 직접 전력 공급
선박 벙커C유 사용 줄여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 효과 기대
박경민 기자

LS전선은 19일 선박용 육상 전원 공급 케이블을 출시하고, 주요 선박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본격 마케팅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 케이블은 선박이 항만에 정박 중 필요한 전기를 육상 설비에서 공급받는 데 사용된다.

그동안 선박은 주로 벙커C유를 연료로 엔진을 가동, 자체적으로 전기를 만들어 사용했지만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등 대기오염 물질이 배출된다는 문제가 있었다.

육상에서 바로 전기를 공급받게 되면 이러한 대기오염 물질이 발생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육상 전원 공급 설비의 대기오염 저감 효과

LS전선은 케이블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구리 도체와 고무 재질을 사용해 유연성과 내구성도 강화했다.

기존 전선은 특별한 사고가 있지 않는 한 움직이지 않지만 항만과 선박을 연결하는 육상전원 공급 케이블은 선박이 정박해 있어도 파도의 흐름에 따라 계속 움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LS전선에 따르면 컨테이너선 1척이 배출하는 황산화물은 디젤 승용차 5,000만 대, 초미세먼지는 트럭 50만 대 분량과 맞먹는다. 우리나라 전체 초미세먼지 발생량의 약 10%가 선박의 매연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05년 교토의정서가 공식 발효되면서 미국 캘리포니아주 등 선진국은 이미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선박에 육상 전원 장치의 설치를 법률로 의무화했다.

우리나라도 지난 13일 육상 전원 공급 설비의 설치를 의무화하는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며 관련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다만 LS전선 측은 “육상 전원 공급 설비가 대기질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번 법안이 항만에는 강제안인 반면, 선박에는 권고안에 머물러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경민 기자 (pkm@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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