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자중지란 DTC 업계…시범사업 두고 이견

유기협은 복지부와 대립각…"모든 업체 대변은 아냐"
소재현 기자

사진은 기사와 무관


보건복지부의 DTC(Direct to Consumer) 시범사업을 두고 업계의 모습은 그야말로 자중지란(自中之亂)이다.

유전체기업협의회의 여전한 보이콧 선언에 개별 업체들은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유기협이 리더십에 흔들림이 없다고 강조했지만 혼자만의 외침으로 보여진다.

한국바이오협회 산하 유전체기업협의회는 18일 보건복지부의 'DTC 유전자검사 서비스 인증제 시범사업'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앞서 DTC 업계는 복지부의 시범사업을 두고 검사항목의 수가 적고, 비용을 업체들이 부담해야 한다는 이유를 들며 보이콧을 선언한 바 있다.

그러나 복지부가 지난달 25일 시범사업 설명회를 통해 검사항목의 확대가 가능하고 비용도 일부 지원이 가능하다고 설명하면서 개별 업체들은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던 상황이다.

시범사업을 통해 진행할 상품 연계 서비스, 표준 검사항목 검토 등 사실상 실무를 준비하던 개별 업체들 입장에서는 유기협의 보이콧 유지선언이 못마땅하다는 것이다.

DTC업계 한 관계자는 "시범사업 설명회 이후 우리는 참여하는 쪽으로 생각을 하고 있었다. 지금도 이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그런데 유기협이 보이콧을 다시 얘기했다. 복지부에서 타사까지 나쁘게 보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고 토로했다.

일각에서는 유기협 운영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까지 보이고 있다.

유기협은 최근 3개사를 신규회원사로 받아들이면서 19개사에서 22개사로 확장됐다. 그러나 유전체기업이 병의원 및 수탁기관을 포함해 200여개에 달하고 있어 개별 업체들의 입장을 모두 반영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운영위 등 일부 업체들의 의견이 유기협이라는 대표성을 띄고 표출될 수 있는 오류가 있다는 것이다.

이번 복지부 시범사업 보이콧 역시 타 업체들과 충분히 소통이 이뤄지지 않았고, 유기협 회장사인 마크로젠은 산업통상자원의 규제샌드박스에 선정됐기 때문에 타 업체들과의 공감대가 떨어지는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DTC 업계 관계자는 "바이오협회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에 있다. 유기협 입장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 의식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DTC는 시범사업이 필수적인 상황인데 업체마다 계산이 너무 다른게 문제"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DTC 업계가 자중지란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도 부담이다. 외부에서 볼때도 유기협이 업계를 대변하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이 생길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소재현 기자 (sojh@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