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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해수부, 항만 미세먼지 50% 줄인다

항만, 그동안 미세먼지 저감대책 '사각지대'
선박 연료기준 강화 및 친환경 선박·항만 인프라 구축
항만지역 미세먼지 현황진단 및 대기측정망 설치·확대
유찬 기자


선박 및 항만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해 환경부와 해양수산부가 상호 협력에 나선다.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19일 서울청사에서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항만은 국내 수출입 화물의 99% 이상을 처리하는 국가경제의 요충지인 동시에 국내 미세먼지 배출원의 10%를 차지하는 선박과 대형 경유차 출입 등으로 인해 국내 주요 미세먼지 배출원 중 하나로 꼽힌다.

그동안 각 부처별로 항만 내 미세먼지 배출원에 관한 대책을 추진해 왔으나, 하역장비 등 항만시설에 대한 전체적인 배출현황 파악이 미흡하고 통합적인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다.

양 부처는 업무협약을 통해 종합적이고 효율적으로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펼쳐 2022년까지 항만지역 미세먼지를 획기적 줄인다는 계획이다.

해수부는 일반해역보다 선박 연료유의 황함유량 기준을 강화(0.1% 미만)한 배출규제해역과 속도 기준을 높인(속도 20% 감속 시 시간당 미세먼지 49% 감축 가능) 저속운항해역을 지정할 예정이다.

또 항만 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육상전원공급설비를 새로 설치하고, 항만 하역 장비의 연료도 경유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바꾸는 등 친환경 항만 기반시설도 확대한다.

환경부는 따른 대기질 개선효과 분석을 위해 2020년까지 이동측정망 등을 활용해 항만지역 대기질을 측정한다. 상시측정망을 확충하는 한편, 항만 출입이 잦은 노후 경유차에 대한 저공해 조치도 지원한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앞으로 환경부와 적극적으로 협업하여 2022년까지 부산, 인천 등 항만지역 미세먼지를 절반 이상 감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그간 사각지대로 지적되어왔던 항만지역 미세먼지를 부처 협력을 통해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라며, "정부의 이러한 저감노력이 항만지역 주민의 삶의 질 개선에도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유찬 기자 (curry30@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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