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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우버' 웨이고 택시 100여대 운행 시작…3000대로 확대

국토부, 플랫폼 택시 첫 사업자 '타고솔루션즈'에 광역 가맹사업면허 전달
김현이 기자

웨이고 블루·레이디 모습과 웨이고 블루 배차 방식 <자료=국토교통부>

플랫폼 기술과 택시가 결합한 '플랫폼 택시'의 첫 번째 모델이 20일 시장에 출시됐다.

플랫폼 택시는 앱미터기 등 IT기술에 기반한 택시호출·결제 서비스와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버지향형 신개념 택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플랫폼 택시브랜드인 '웨이고 블루(Waygo Blue)·레이디(Waygo Lady)'를 출시하는 타고솔루션즈에 광역 가맹사업면허를 전달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김 장관은 "4차산업 기술과 연계한 택시 서비스의 획기적인 개선을 위해 정부도 과감한 규제혁파를 통해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타고솔루션즈는 서울과 성남 지역의 택시회사 50개(4,516대)가 자발적으로 뜻을 모아 만든 택시운송가맹사업체다.

이번에 출시한 브랜드 택시인 웨이고 블루와 웨이고 레이디는 플랫폼 회사인 카카오 모빌리티와 협력해 기본적인 플랫폼 운영체제를 장착하고, 기존 택시와 차별되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

웨이고 블루는 기존의 택시 호출과 달리 앱을 통해 호출하면 승차거부 없이 즉시 배차되는 택시이다. 목적지를 명시하지 않고 호출하면 바로 배차가 된다.

친절 교육을 이수한 우수 드라이버가 '불친절·난폭·과속·말걸기' 없는 '4무(無)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기청정기 가동, 스마트폰 무료충전, 고객이 원하는 음악 재생 등 각종 편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웨이고 레이디는 여성 기사가 운행하는 여성전용 사전예약 택시로, 여성들이 안심하고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초등학생까지는 남자 아이도 탑승이 가능하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일반 법인택시와 구별되는 별도의 외관 디자인이 적용된다.

아울러 택시기사들의 불친절·골라태우기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사납금 관행을 따르지 않고 완전월급제를 도입한다. 일한 시간 만큼 최저임금 이상의 기본급과 운행실적에 따른 성과급을 지급해 안정된 근로 여건을 제공한다.

웨이고 블루·레이디는 100여대로 운행을 시작해 상반기까지 3,000여대로 확대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올해 하반기부터 펫택시(애완동물 운송), 기업업무 지원, 교통약자 지원, 수요응답형 택시(오전 또는 심야시간), 심부름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단계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부가서비스에 대해서는 별도의 서비스 요금을 받게된다.

국토부는 택시업계의 변화를 통해 국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되고, 택시종사자의 처우가 개선돼 승차거부 없는 친절한 서비스가 이루어 짐으로써 택시산업이 선순환 구조로 변화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7일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합의한 규제혁신형 플랫폼 택시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출시될 수 있도록 규제혁파에 즉시 착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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