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강대교에 보행자 전용교 조성…100년만에 부활

2021년 남부구간 개방 예정…"북부구간은 아이디어 공모 등 2단계로 추진"
문정우 기자

한강대교. (사진=서울시)

용산과 노들섬, 노량진을 잇는 한강대교에 걸어서 건널 수 있는 인도교가 104년만에 부활한다.

서울시는 2021년 한강대교 남단에 기존 교량을 이용해 노들섬과 노량진을 잇는 보행자 전용교(백년다리)를 다시 개통하는 것을 골자로 한 '한강대교 보행교 기본구상안'을 20일 발표했다. 1917년 한강 인도교가 처음 개통한 이후 약 104년 만의 일이다.

한강대교 남단(노들섬~노량진) 아치 구조와 기존 교각을 이용해 기존 차도는 유지하면서 쌍둥이 다리 사이 공간을 이용해 폭 10.5m, 길이 500m 보행교가 새로 놓인다.

뉴욕의 상징물이자 전 세계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인 '브루클린브리지(Blooklyn Bridge)'처럼 1층은 차도, 2층은 보행로로 운영한다는 구상이다.

한강대교 보행교는 노량진 방향으로는 내년 초 철거 예정인 '노량진 고가차도'와 연결되고, 노들섬 쪽으로는 자동차전용도로를 건너기 위해 막혔던 노들섬 동~서를 연결하는 보행육교와 연결된다.

또 올림픽대교 하부 수변보행길로는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수직으로 직접 이어된다. 이렇게 되면 노들섬에서 한강대교 보행교를 지나 노량진 일대까지 한 번에 보행길이 연결된다.

아울러 자연과 음악 중심 복합문화공간으로 9월 말 개장을 앞둔 노들섬의 보행 접근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보행교에는 ▲한강과 주변 경관을 360도로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는 광장 ▲미니 잔디밭 등 녹색 휴식공간 등이 들어선다.

다만 아치구조가 없는 노들섬~용산 구간(한강대교 북단)은 별도의 연결하는 방안에 대해 아이디어공모 등을 통해 2단계로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5월 중 국제현상설계공모를 추진해 창의적인 디자인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총 사업비 300억 원을 투입, 연내 설계를 완료하고 2021년 6월 시민에게 개방한다는 목표다.

여기에 장기적으로 노들섬을 중심으로 노량진 수산시장~여의도~선유도공원~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경의선숲길~용산공원을 잇는 한강 주변 광역 보행네트워크를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박원순 시장은 "한강대교 보행교 설치는 100여년 전 한강인도교의 보행 기능을 복원하는 역사적 의미와 함께 '걷는 도시 서울'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노량진 일대의 지역재생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문정우 기자 (mjw@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