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2년 전 포항지진, 지열발전소 영향도 있었다"…'땅속에 물 주입'이 단층에 영향 준 듯

작년 3월부터 1년간 상관관계 정밀조사 진행
염현석 기자


지난 2017년 11월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 5.4 지진이 인근에 위치한 지열발전소가 영향을 줬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지질학회는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단은 지열발전을 위해 4km 가량 땅 속에 물을 주입하면서 생긴 압력이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단층대를 활성화시켜 포항지진을 촉발시켰다는 결론을 내렸다.

포항지진은 2016년 9월 경주지진(규모 5.8)에 이어 국내에서 일어난 지진 가운데 두 번째로 규모가 큰 지진이었다.

포항지진이 발생했을 때 인근 지열발전소가 지진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돼 산업통상자원부는 지진과 지열발전과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조사연구단을 구성하고 지난해 3월부터 약 1년간 정밀조사를 진행했다.

또 지열발전이 지진에 영향을 준 만큼 추가 대책도 오늘(20일) 오후 3시 경 발표할 예정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염현석 기자 (hsyeo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