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초미세먼지, 中 영향이 50%… 춘절 불꽃놀이 폭죽도 원인

'나쁨' 단계서 중국발 영향 50% 달해... 11~4월, 국외 유입 많아
이명재 기자



국내에 유입되는 초미세먼지에 대해 중국이 미치는 영향은 최대 5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보건복지부는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 사업 추진현황을 20일 발표했다.


최근 5년간 초미세먼지 농도를 분석한 결과 20µg/m3 이하일 때 중국발 영향은 약 30% 수준이었으며 '나쁨' 단계인 50 µg/m3 이상인 경우 중국에서 온 미세먼지가 무려 50%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에서 사용한 불꽃놀이 폭죽도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춘절기간 동안 한반도 전역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51~100 µg/m3) 수준이었으며 불꽃놀이에 사용한 폭죽으로 초미세먼지 구성 물질이 배출되는 등 상관관계가 규명됐다.


중국을 비롯해 국외 유입 기여도는 30~80% 수준이었으며 11~4월까지 높고 6~8월은 낮았다.


국내 자체적으로 생긴 초미세먼지 비중은 연평균 45% 정도였고, 지역별로는 경북이 가장 높고 제주가 제일 낮은 것으로 추정됐다.


국내에서 유발되는 미세먼지의 주요 배출원은 자동차 등 도로이동 오염원과 화력발전소 등 산업연소 배출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미옥 과기정통부 1차관은 "미세먼지는 국민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로 과학기술적 해결방법이 필요하다"면서 "과학기술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역할을 다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명재 기자 (leemj@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