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연구단 "포항지진, 지열발전이 '촉발'"…정부 상대 수천억 손배소송 이어질듯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포항지진 조사연구단이 지난 2017년 11월 발생한 포항지진의 원인으로 인근에 위치한 지열발전소를 지목했습니다. 지열발전을 위해 물을 반복적으로 주입하는 과정에서 높은 압력이 단층을 자극했고, 그 영향으로 지진이 일어났다는 겁니다. 정부는 해당 발전소를 폐쇄하고 피해 복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염현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7년 11월 포항에서는 국내에서 일어난 지진 가운데 역대 두 번째인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당시 포항지진의 원인으로 진앙지 근처에 위치한 지열발전소가 지목됐습니다.

지열발전을 위해 지하 4km 위치에 높은 압력의 물을 주입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단층이 움직였다는 겁니다.

이런 주장이 나올 때만 하더라도 지열발전소로 인한 지진 발생설은 여러 가설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국내외 전문가 17명으로 꾸려진 조사단이 1년여 동안 조사한 결과, 이 주장이 사실로 밝혀졌습니다.

조사단은 "지열발전을 위해 주입한 고압의 물이 알려지지 않은 단층대를 활성화해 포항지진 본진을 촉발했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지열발전소에서 주입한 물의 압력 때문에 소규모 지진이 일어났는데, 이 지진이 규모 5.4의 본진을 발생했다는 설명입니다.

지열발전을 관리하는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조사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밝혔습니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조사연구단의 연구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며,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들께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머리를 숙였습니다.

정부는 우선 지진의 원인인 지열발전소를 영구폐쇄하고, 해당 부지는 전문가와 협의해 안전성이 확보되는 방식으로 조속히 원상 복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앞으로 5년간 총 2,257억 원을 투입하는 포항 특별재생사업을 통해 주택과 기반시설 등을 신속하게 정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지열발전소가 지진의 원인이라고 공식발표가 된 만큼 파장도 만만치 않습니다.

우선 포항 시민들의 낸 손해배상청구 소송이 대폭 확대될 수 있습니다.

지난해 10월부터 포항 시민 1,300여 명이 정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냈는데, 규모가 수천억 원 대로 대폭 늘어날 수 있습니다.

또 지열에너지가 대표적인 재생에너지 가운데 하나인 만큼, 지열발전의 안전성 문제가 재생에너지의 안전성 문제로 번질 수도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염현석 기자 (hsyeo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