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원도-삼척시, 삼척원전 해제부지 수소기반 에너지거점도시로 조성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

강원도는 25일 도청에서 삼척시,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과 함께 삼척원전 해제(예정)부지에 수소기반 에너지거점도시 조성위한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사업은 발전공기업인 한국동서발전이 친환경 연료전지발전소와 스마트팜, 주민참여형 태양광발전단지 등을 구축하는 것으로 5000억원 이상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삼척원전 건설 예정부지는 2009년 방재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토목공사를 진행하던 중 2012년 원전건설 예정부지로 지정되면서 모든 공사가 중단됐으며 현 정부의 탈원전 및 에너지전환정책 추진으로 2017년 12월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제외돼 백지화 수순을 밟으며 올해 상반기 중 원전건설 예정부지에서 해제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척 원전건설 예정부지 주민들은 원전건설 지정과 해제, 방재산업단지 조성 중단 등으로 인해 황폐화 된 부지에서 날아드는 심각한 비산먼지 피해, 마을경관 훼손, 원전부지 지정에 따른 재산권 행사 제한 등의 피해를 받고 있다.

연료전지발전소는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생산하고 생산된 수소를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와 열을 생산하며 발전하는 과정에서 오염물질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발전소로 꼽힌다.

올해 1월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연료전지발전을 에너지신산업분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외 에너지자립형 스마트팜은 연료전지발전소 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생 열을 회수해 스마트팜에 공급해 별도의 에너지원 없이 사계절 작물재배가 가능한 스마트팜 단지로 조성한다.

도와 시는 원전부지를 개발하기 위한 각종 인허가 및 행정지원과 지역주민들과의 소통창구 역할을 하며 한국동서발전은 친환경 연료전지발전소, 에너지자립형 스마트팜, 주민참여형 태양광발전단지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삼척원전 해제(예정)부지를 수소기반 에너지거점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연료전지발전소, 수소충전인프라 및 수소전기차보급, 대규모 수소생산시설 및 액화수소생산 플랜트 건설, 스마트산업단지 등 다양한 사업을 계획 중이다.

또 올해 수소전기차 보급량 총100대 중 50대 및 수소버스 2대를 삼척지역에 보급하고 연근해 어민들의 조업환경 개선사업으로 해양오염이나 소음, 진동이 없는 수소어선을 개발해 어민들에게 보급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추진예정인 사업은 탈원전 및 에너지전환정책을 추진하는 현 정부 정책에 적극 부응하는 사업이며, 수소기반 에너지거점도시 모델을 올해 국토교통부에서 공모예정인 ‘수소시범도시 조성사업’에 제안할 예정"이라며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특히 원전부지 개발 중단에 따른 지역주민 피해를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신효재 기자 (lif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