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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산업, 국내 첫 곡선 사장교 '세풍대교' 완공

전남광양~순천간 우회도로인 '세풍대교'…국내 최초 곡선 사장교로 사업비 2943억

머니투데이방송 이지안 기자2019/04/01 14:17



대림산업이 국내 최초로 구현한 곡선 사장교 세풍대교가 완공됐다.

대림산업은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한 총 사업비 2943억원 규모의 전남 순천과 광양을 연결하는 우회도로사업을 완수했다고 1일 밝혔다.

이 다리는 사장교(주탑에서 교량의 상판을 케이블로 연결해 무게를 지탱하는 특수교량)에 곡선도로를 구현한 국내 최초의 교량이다.

세풍대교는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해 전남 순천과 광양을 연결하는 광양시 우회도로 사업으로 추진됐다. 사업비는 2943억원이다.

대림산업은 세풍대교가 준공됨에 따라 광양시가지 상습정체 구간을 우회해 광양과 순천을 오갈 수 있게 됐고, 기존 국도 2호선을 이용할 때보다 10분 이상 시간 단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광양제철소 출퇴근 차량의 신설구간 이용으로 인근지역 교통혼잡 해소 효과도 기대된다.

세풍대교는 총 길이 875m, 왕복 4차선 규모이며 3개의 주탑으로 구성된 3주탑 사장교다. 가운데 주탑을 중심으로 양쪽이 대칭구조다. 주탑과 주탑 사이의 주경간장은 220m에 이른다. 가운데 주탑 높이는 71m, 나머지 주탑 높이는 57m다. 주탑에는 경관조명이 설치됐다.

세풍대교에는 곡선 도로가 구현됐다. 대림산업은 광양 단층대와 광양서천 제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환경친화적인 설계와 주변 개발계획을 고려했다. 일주식 교각계획으로 하천 내 교각 설치를 최소화해 해양생태계를 보전한다.

대림산업은 사장교와 현수교 국산 기술 자립화를 통해 해상특수교량 시장에서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레고랜드 진입교, 행복도시금강2교 등 주탑 곡선 설계가 우수하고 지역 랜드마크 기능을 하는 다수의 사장교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해외에서는 최근 브루나이 최대 규모의 사장교인 순가이 브루나이 대교와 브루나이 역사상 가장 큰 교량사업인 템부롱 대교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지안 기자 (aeri200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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