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감원 "금융회사 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종합등급 공개"

금감원, 2019년 소비자보호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 개최
김이슬 기자


금융감독원은 올해 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종합등급을 산출해 평가그룹별 결과를 공개하고 사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1일 서울 여의도 본원 대회의실에서 은행과 보험회사, 카드사, 금융투자회사, 저축은행, 금융협회 임직원 등 약 8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소비자보호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개최했다.

이상제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올해 감독방향과 관련해 "올해도 금융소비자 보호를 최우선 목표로 삼아 국민들이 체감하고 금융회사들이 공감할 수 있는 소비자보호 체계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금감원은 민원이나 제보를 통해 파악된 불합리한 금융관행은 반드시 개선될 수 있도록 감독과 검사업무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대표적인 민원 분쟁인 즉시연금과 키코 사태에 대해서도 금감원은 각각 소송과 분쟁조정 등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 처장은 "AI를 활용한 보이스피싱 자동적출시스템을 구축해 피해발생을 차단하고, 보험사기 조사분야에서도 AI기반의 적발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불법금융 예방 및 대응체계를 더욱 선진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핵심정보가 적시에 제공되도록 하고 고령자 및 영세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에게 양질의 금융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이슬 기자 (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