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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화 강원도의원, 강원항만공사 설립 필요성 제기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의회)심상화 강원도의원

강원도의회 제280회 임시회 본회의 5분발언에서 심상화 강원도의원(동해)은 강원항만공사 설립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심 의원은 "전국 8개 경제자유구역 중 충북을 제외한 모든 경제자유구역은 인근에 항만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수출입의 99%는 항만을 통해 이뤄지는데 동해에는 동해·묵호항이라는 국제무역항이 있고 국가산업단지, 자유무역지역과 경제자유구역도 있다"며 "항만의 발전과 활성화 없이는 배후산업시설은 무용지물과 같다"고 주장했다.

또 "1979년 2월에 개항한 동해항에 대한 정부계획을 살펴보면 89년 해운항만청 발표, 94년 전국항만기본계획, 99년 동해권 항만정비 기본계획, 2002년 제2차 전국무역항 기본계획, 2011년 제3차 전국무역항 기본계획, 2016년 제3차 전국무역항 기본계획 수정계획이다"며 "2016년까지 대동소이한 내용으로 동해항을 대북방 교역 거점항만으로 육성, 국토균형발전과 북방교역의 전진기지, 북방교역활성화 거점 항만 육성이라는 계획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2017년 정부 100대과제 발표에 의하면 경상북도를 환동해와 북방교역의 전진기지로 육성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강원도정의 항만물류정책은 아직까지도 미온적이다"고 꼬집었다.

심 의원은 "동해항은 영동지방 뿐만 아니라 강원도의 산업 생태계를 바꿀 수 있는 강원도의 소중한 자원이다. 스스로의 노력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정부의 지원은 물론 기업의 투자와 일자리 창출은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 "동해항이 당초의 목적대로 북방교역의 전진기지와 남북경협의 거점항만으로서의 역할을 되찾기 위해 동해시에서는 강원도 유일의 항만물류전문기관인 북방물류 연구지원센터를 설립, 운영하고 이다"며 "항만물류정책에 대한 강원도정의 인식변화와 항만과 함께 강원도가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신효재 기자 (life@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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