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후쿠시마 농산물은 안전한가?

일본 농산물 방사성물질 검출률이 수산물보다 높아
농산물 수입은 5년새 2배↑
유찬 기자

후쿠시마 제1원전 원전로의 손상된 벽(사진=머니투데이DB)

방사능은 물과 땅을 가리지 않는다.

후쿠시마 주변 수산물은 전면 수입 금지하지만, 농산물은 일부 품목만 수입을 금지한 탓에 먹거리 안전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앞서 지난 12일 세계무역기구(WTO)가 일본산 식품 수입규제 조치에 대해 일본이 제소했던 분쟁에서 우리 정부 손을 들어줬다. 후쿠시마 주변 8개 현에서 나는 모든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를 유지할 수 있게 됐다.

농산물에 대한 조치는 이번 분쟁에 포함되지 않아 이전 기준을 그대로 적용한다.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련 부처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우리 정부는 도쿄전력 원전 오염수 유출 사실 발표 후 일본산 식품 수입 규제를 강화했다.

수산물은 후쿠시마와 미야기, 이바라키, 치바 등 8개 현의 모든 품목을 수입 금지하고, 농산물은 14개 현(수산물 금지 8개 현에 나가노, 사이타마 등 6개 현 추가) 27개 품목에 대해서만 수입을 금지했다.

금지된 품목은 쌀과 잎채소류, 순무, 죽순, 고사리, 버섯류, 오가피 등이다.

문제는 농산물도 방사능 오염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점이다.

오히려 방사성물질 검출률은 수산물보다 높게 나타나기도 한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환경운동연합이 발표한 '일본산 농수축산물 방사능오염 실태 분석 보고서'를 보면, 일본 후생노동성이 지난해 농수축산물 방사성물질 검사를 시행한 결과 농산물의 18%에서 세슘이 검출됐다. 수산물 검출률은 7%다.

두릅류에서 세슘이 기준치 7배를 초과한 780베크렐(Bq/kg)까지 검출됐고, 고사리에서는 430베크렐의 세슘이 나왔다. 버섯류는 조사대상 1,380건 중 713건, 두 개 중 하나꼴로 방사성물질이 검출됐다.

일본의 바다뿐 아니라 토양 역시 방사능에 오염됐다는 사실이 다시 확인됐지만, 일본산 농산물 수입은 크게 늘고 있다.

농식품수출정보(KATI)의 통계에 따르면 일본 농산물 수입 물량은 식품 수입 규제 강화 조치가 내려진 2013년 7만4,000톤에서 지난해 17만5,500톤으로 5년 만에 두 배 이상 늘었다. 금액도 2억9,000만 달러에서 4억9,500만 달러로 증가했다.

사진=머니투데이DB

이런 상황에 식탁 안전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 관계자는 "농산물의 경우 일본 정부가 먼저 출하 제한한 품목에 대해서만 우리 정부가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며 "농산물이 특별히 더 안전하지 않은 만큼 방사능 검사를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녹색연합 관계자도 "국민 먹거리 안전을 위해 일본산 식품에 대해 방사능 오염조사를 비롯해 원산지 표시제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정부는 일본산 식품은 매건 수입할 때마다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어 국내 유통되는 것은 방사능이 없는 제품이라고 봐도 무방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2013년 수입 규제를 강화하면서 세슘이 1베크렐이라도 검출되면 17개 추가 핵종에 대한 추가 검사 증명서를 요구하도록 했고, 국내외 식품의 세슘 기준도 370베크렐에서 100베크렐로 강화했다.

김현선 식품의약품안전처 수입식품정책과 과장은 "안전 확인이 되지 않은 제품은 국내에 발을 들일 수 없다"며 "농산물 수입금지 대상 현이나 품목을 늘리는 것은 아직 고려할 사항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유찬 기자 (curry30@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