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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아시아나 오늘 오전 이사회…아시아나항공 매각 결정 전망

김주영 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결국 핵심 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을 시장에 매물로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금호아시아나는 15일 오전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정상화와 관련해 서울 모처에서 비공개 이사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안건은 비공개지만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 33.47%를 매각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금호아시아나는 이사회 의결 여부를 토대로 오후 중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 수정된 자구계획을 제출할 계획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호아시아나는 이미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주말 채권단과 마라톤 협상 끝에 신규 자금 5,000억 원을 지원받는 대신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매각하기로 잠정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 회장이 예상보다 일찍 아시아나항공 매각 카드를 꺼내든 것은 채권단의 추가 지원 없이 지금의 유동성 위기를 해결할 대안이 없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당장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25일 만기가 도래하는 신용등급 'BBB-' 회사채 600억원을 상환해야 한다. 그동안 자산유동화증권(ABS) 발행을 통해 유동성을 확보했지만 시장 신뢰가 떨어지며 ABS 수요가 떨어졌다. 신용평가사들이 아시아나항공을 신용등급 하향 검토 대상이 올려놓은 가운데 신용등급이 한 단계만 떨어져도 앞서 발행한 1조원 대 자산유동화증권(ABS)을 조기 상환해야 한다.


때문에 금호아시아나로서는 이른 시일 내 채권단으로터 추가 자금을 지원받아 유동성 불씨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다.


오늘 이사회에서 금호아시아나가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공식적으로 결정하면 매각 절차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일각에선 아시아나항공뿐만 아니라 에어부산, 에어서울, 아시아나IDT 등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도 함께 매각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룹 매출의 60%를 차지하는 아시아나항공과 그외 항공 계열사가 매각되면 금호아시아나는 버스 회사(금호고속)와 건설사(금호산업)만 남은 중견그룹으로 위상이 내려앉게 된다.

이런 가운데 시장에서는 벌써부터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SK 등 대기업과 자금 여력이 있는 사모펀드 등이 거론되고 있다.


특히 SK그룹은 지난해부터 아시아나항공의 유력한 인수 후보로 꼽혔다. 그룹 컨트롤타워인 수펙스추구협의회까지 인수 검토 안건이 올라갔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밖에 항공기 엔진 부품을 생산하는 한화그룹과 국내 1위 저비용항공사(LCC)인 제주항공을 보유하고 있는 애경그룹, 물류사업을 확장 중인 CJ그룹도 주요 인수 후보로 거론된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주영 기자 (maybe@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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