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KB자산운용, 글로벌빅데이터리서치펀드 출시…골드만삭스 분석기술 활용

조형근 기자


KB자산운용이 골드만삭스의 빅데이터 기반 퀀트 모델을 활용한 'KB글로벌빅데이터리서치펀드'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해당 상품은 골드만삭스의 분석 모델을 활용해 투자 후보군인 1만여 개 글로벌 종목 중 ▲비즈니스 모델 ▲종목의 저평가 요인 ▲테마 및 트랜드 ▲투자심리 등 4가지 요인을 기반으로 분석하며, 선진국 중심의 전세계 주식시장에 분산투자한다.

KB자산운용 관계자는 "재무제표 및 종목의 웹 트래픽 데이터를 통해 기업의 수익성을 예측하고, 투자심리 분석을 위해 머신러닝 모델을 활용한다"며 "신문기사 및 애널리스트 리포트의 뉘앙스까지 체크한다"고 설명했다.

동일한 전략으로 운용 중인 골드만삭스의 'Global Core® Equity portfolio'는 2006년 1월 31일에 설정되어 올해 1월 말 기준 58억달러(6.6조원) 규모로 운용되고 있으며, 총 303개 종목에 투자 중이다.

박인호 KB자산운용 리테일본부 상무는 "골드만삭스는 자연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과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에 독자적인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고, 최근 3년간 정보기술 분야에 2.3억 달러(2,645억원) 이상을 투자하고 있다"며 "빅데이터 분석 모델은 머신러닝 테크닉, 밸류에이션 모델, 회사 간 관계망 기술 등이 도입되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어 산업 및 트랜드 변화에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상품은 이날부터 한국투자증권을 통해 판매된다. 납입금액의 1%를 선취하는 A형(연보수 1.630%)과 0.5%를 선취하는 A-E형(연보수 1.280%, 온라인 전용), 선취수수료가 없는 C형(연보수 2.230%)과 C-E형(연보수 1.430%, 온라인 전용) 중에서 선택해 가입할 수 있으며 환매수수료는 없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형근 기자 (root04@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