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호아시아나 "아시아나항공 미래 위해 매각 최종 결정"

주간사 선정,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 매각 절차 진행키로
김주영 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이 핵심 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을 시장에 내놓기로 최종 결정했다.


금호아시아나는 15일 오전 긴급 이사회를 열고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 33.47%를 매각하는 안건을 상정했으며, 최종 가결됐다.

금호아시아나는 "아시아나항공의 미래 발전과 1만여 임직원의 미래를 위해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결정했다"며 "매각을 위한 주간사 선정,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 적법한 매각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금호아시아나는 이사회 직후 한국거래소에 아시아나항공 지분 6,868만 여 주에 대한 매각 공시를 냈다. 처분 목적은 회사의 유동성 확보와 재무구조 개선이라고 명시했다.


금호아시아나는 '금호고속→금호산업→아시아나항공'으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를 갖고 있다. 그룹 매출의 60%를 차지하는 아시아나항공 지분 33.47%를 매각하면 그룹을 유동성 위기로부터 살릴 수 있다.


금융투자업계는 금호아시아나가 아시아나항공 뿐만 아니라 에어부산과 에어서울, 아시아나IDT 등을 일괄 통매각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경우 재계 25위였던 금호아시아나는 버스회사(금호고속)와 건설사(금호산업)만 남은 중견그룹으로 위상이 내려앉게 된다.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과 함께 양대 국적 항공사로, 브랜드 프리미엄 등을 고려하면 시장에 매물로 내놓기만 하면 인수 수요가 잇따를 것으로 분석이 우세하다.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주간사로 크레디트스위스가 유력하며 한영회계법인이 실사를 맡기로 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시장에서는 벌써부터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SK
등 대기업과 자금 여력이 있는 사모펀드 등이 거론되고 있다.


특히 SK그룹은 지난해부터 아시아나항공의 유력한 인수 후보로 꼽혔다. 그룹 컨트롤타워인 수펙스추구협의회까지 인수 검토 안건이 올라갔으며 최규남 전 제주항공 사장을 부사장으로 영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밖에 항공기 엔진 부품을 생산하는 한화그룹과 국내 1위 저비용항공사(LCC)인 제주항공을 보유하고 있는 애경그룹, 물류사업을 확장 중인 CJ그룹도 주요 인수 후보로 거론된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주영 기자 (mayb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