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원전해체연구소, 고리·경주에 설립…550조 시장 노린다

박경민 기자

thumbnailstart

국내 첫 원전해체연구소가 원전 밀집 지역인 동남권의 부산·울산과 경주에 오는 2021년 하반기까지 들어섭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국내 최초 원전 해체 대상지인 고리 1호기 현장에서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가졌다고 밝혔습니다.

원전해체연구소는 부산·울산 접경지역인 고리원전 안과 경주 감포읍 2곳으로 나눠 구축됩니다.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은 국내외 원전해체시장의 성장에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부산·울산 접경지역인 고리원전 안에 들어서는 원전해체연구소는 경수로 분야입니다.

경주 감포읍 일원에 설치되는 것은 그보다 규모가 작은 중수로 해체기술원입니다.

중수로와 경수로의 해체에는 각각 다른 기술과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원전해체연구소는 설계수명 만료로 영구정지된 고리 1호기의 안전한 해체를 돕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산업부는 그동안 산학연 전문가 검토를 거치고 지자체 등과 입지 및 설립방안을 협의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한국수력원자력과 부산·울산·경북도는 MOU를 통해 서로 연구소 설립·운영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2022년 착수할 것으로 예상되는 고리 1호기 해체는 약 10년에 걸쳐 설계·제염·구조물 해체·부지 복원 등에 약 1천명의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같은 날 열린 민·관 합동 전문가 간담회에서는 원전해체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자립적 원전해체를 위해 필요한 기술 96개 가운데 현재 국산화율은 82% 수준입니다.

산업부에 따르면 국내 원전은 2030년까지 11기가 설계수명이 종료될 예정으로 해체시장 규모는 22조5천억원 이상으로 추산됩니다.

세계 시장까지 눈을 넓히면 원전은 총 453기입니다.

이 중 170기가 영구정지 상태로 전체 해체시장 규모는 550조원에 달합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020년대 후반부터 원전해체 산업 규모가 본격 확대될 전망으로, 고리 1호기 해체를 기회로 원전기업의 미래 먹거리로서 시장을 선점해나갈 필요가 있다"며 "2022년까지 물량 조기발주, 민관공동 연구개발(R&D), 장비개발·구축 등 선제적 투자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경민 기자 (pk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