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뉴스후] 후폭풍 거센 감사대란…내년에 더 큰 대란 전망

정희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신외부감사법 시행으로 감사보고서 제출 지연뿐만 아니라 비적정 감사의견을 받은 기업들도 속출하는 등 감사대란이 일어났습니다. 갑작스러운 주식거래 정지 등으로 투자자들의 피해도 상당했는데요. 문제는 내년에 더 큰 감사대란이 올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는 겁니다. 올해 감사대란 이슈를 짚어보고, 내년 감사대란을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증권부 정희영 기자 나와 있습니다.

앵커1>
신외감법 시행에 따라 실제 비적정 감사의견을 받은 상장사가 많이 늘었나요?


기자>
2018회계연도 감사보고서 관련 비적정 감사의견을 받은 상장사는 총 37개입니다.

2017회계연도 22개에서 68% 늘었습니다.

특히 비적정 감사의견을 받은 곳 37곳 중에서 코스피 상장사가 6곳이나 있다는 겁니다.

감사의견 '거절'이 4개, 한정이 2개사였습니다.

2017회계연도의 2개 코스피 상장사가 한정을 받았던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늘었습니다.

특히 대기업집단 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이 감사의견 '한정'이 나오면서 화제가 됐습니다.

재감사를 통해 '적정' 의견을 받긴 했습니다만 나름 내부 회계시스템이 갖춰진 대기업도 엄격해진 회계감사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말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앵커2>
신외감법 시행으로 깐깐해진 회계감사에 기업들의 불만도 컸을 것 같고요. 반대로 회계법인들의 고충도 있었을 것 같아요. 어떤 이야기들이 나왔나요?


기자>
일단 회계감사가 강화되면서 감사시간이 늘어났잖아요.

따라서 기업들은 감사비용 증가에 대한 부담을 토로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30개 기업의 감사보수는 2017회계연도 9억 9,000만원에서 2018회계연도 11억 4,000만원으로 15% 가량 증가했습니다.

특히 표준감사시간제가 시행되면서 전체적으로 감사시간이 늘었어요.

표준감사제는 기업 규모별로 의무적으로 매년 받아야 할 외부감사 시간을 말하는 겁니다.

특히 적자기업들의 경우 늘어난 감사비용이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에 더해 외부감사인이 요구하는 자료도 늘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지정감사로 외부감사인이 바뀐 경우에는 이전 감사인과 현재 감사인의 평가기준 등이 달라서 이전 회계방식까지 모두 바꿔야 해서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감사인 측에서는 신외감법 시행으로 바뀌 회계 환경에 대한 법인들의 이해가 아직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또한 외부감사인의 책임이 강해진 것에 대한 부담도 토로했습니다. 부실감사를 막기 위해 심리실 등 회계법인 내부 감사 절차도 강화됐습니다

따라서 지난해보다 감사 업무가 늘어난 것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했습니다. 확인해야 할 감사자료가 몇배로 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요.

지난해에 비해 보수적으로 감사를 할 수 밖에 없어지면서 기업과의 갈등 상황도 늘어났다고 토로했습니다.


앵커3>
감사대란으로 투자자들의 피해도 컸잖아요. 이에 따라 주주들도 집단행동에 나섰다고요?

기자>
생각지도 못한 감사의견 '거절'에 주식거래가 정지되면서 멘붕에 빠진 투자자들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감사의견 거절을 받은 '컨버즈' 등 일부 기업의 경우 소액주주들이 소액주주연대를 만들어서 경영참여 등 연대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올해 감사보고서 제출이 지연되는 사례가 속출하면서 상장폐지 등과 같은 악성 루머가 빈번하게 돌았다는 겁니다.

차바이오텍은 물론, 투비소프트, 한국테크놀로지, 팜스웰바이오 등에서 감사의견 비적정으로 상장폐지된다는 등의 악성 루머가 많이 돌았습니다.

악성 루머로 주가가 흔들리면서 투자자들이 손실을 봤습니다.

투비소프트의 경우 지난달 7일 상장폐지설이 돌면서 주가가 전날 대비 18.95% 하락했습니다.

또 감사보고서 제출 자체가 늦어지면서 불안 심리가 확산되면서 주가가 흔들리기도 했습니다.

차바이오텍의 경우 사업보고서 제출 연장 기한이었던 지난 8일 오후 5시 55분에 보고서를 냈습니다.

이날 오전 사업보고서가 제출될 거라는 기대에 5% 넘게 상승했다가 보고서 제출이 지연되자 하락세로 전환했고, 결국 9% 가까이 하락 마감했어요.

다행히 이날 사업보고서가 제출되면서 상장폐지 위기에서 벗어났지만 내부회계 관리제도에 대해 외부감사인으로부터 비적정 의견을 받으면서 투자주의환기종목으로 지정됐습니다.

따라서 소액주주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회사 측에 회계이슈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며 네이버 주식토론방에서 온라인 집단 시위는 물론 회사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기도 했습니다.


앵커4> 문제는 내년에 더 큰 회계감사 대란이 올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잖아요. 회계감사 대란을 막기 위해서는 어떤 대안이 거론되고 있나요?

기자>
그렇습니다. 내년에 비적정 감사의견을 받는 상장사가 더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겁니다.

올해 11월부터 주기적 감사인 지정제도 시행되기 때문인데요.

주기적 감사인 지정제는 외부감사인의 독립성을 높이기 위해 기업 주기적으로 감사인을 변경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9년 중 6년은 기업이 자율적으로 감사인을 선임하고, 3년은 증선위가 감사인을 지정해 주는 겁니다.

올해 처음으로 220개 기업의 감사인을 지정할 계획입니다.

외부감사인이 바뀌면 이전 회계감사까지 수정을 요구할 수 있어서 감사보고서 제출이 늦어질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비적정 감사의견이 증가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전문가들은 신외감법 도입으로 회계법인의 자문 활동이 제한된 만큼 기업의 회계역량 강화가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또한 결산시즌인 1~3월에 업무가 몰리는 것에 대안으로 '연중감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법인세 신고 시점 등 여러 요인을 결산법인을 인위적으로 바꿀 수 없지만 기업과 외부감사인이 감사계획 단계부터 중요 회계를 선별하고, 분기나 반기별로 사전에 꾸준히 소통하고, 회계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앵커5>
금융당국에서도 신외감법 시행에 따란 회계대란을 막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죠.

기자>
그렇습니다. 어제 회계개혁 연착률을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가 개최됐습니다. 이 자리에서 여러 가지 대안이 나왔습니다.

금융위, 금감원, 거래소를 중심으로 현장과 원활히 소통하기 위해 '회계개혁 정착지원단'을 1년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금융위는 '회계감독 선진화 방안'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상장 예정법인에 대한 회계감독을 효율화하고 회계오류의 자진정정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거래소에 코스닥, 코넥스 기업들이 내부회계 관리제도를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모범규준을 조속히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고요.

공인회계사회 측엔 표준감사시간 관련 상제지침을 제공해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또 이 자리에서는 '연중 상시감사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내용도 언급됐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정희영 기자 (hee082@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