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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콧→적극 참여…DTC 업계, 마음 돌린 이유는?

소재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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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두 달 전 보이콧을 선언하면서 갈피를 잡지 못했던 DTC 사업에 업체들이 하나둘 동참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의 설득이 결국 통했다고 보이는데요. 업체들은 규제가 완화까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소재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파행이 예상됐던 보건복지부의 유전체 분석 시범사업.

보이콧 선언 2개월 만에 DTC(Direct To Consumer) 업체들이 적극적인 참여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갈피를 잡지 못했던 DTC 업체들을 끌어온 곳은 복지부.

DTC 업체들이 요구했던 검사 항목 확대와 시범사업 지원금에 이어 산업통상자원부의 규제샌드박스 가능성도 열어줬기 때문입니다.

현재까지 유력한 DTC 규제 완화 모델은 복지부 시범사업과 산자부 규제샌드박스의 혼합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질병, 운동 등보다 많은 규제 허들이 있는 분야는 산자부를 통해 진행하되 시범사업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항목은 복지부에서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두 개 부처의 사업을 모두 참여해야 하는 DTC 업체들은 부담이 될 수 있지만 규제 완화로 가는 지름길을 타게 된 겁니다.

테라젠이텍스, 메디젠휴먼케어, 디엔에이링크 등 DTC 분야 대표 기업들은 이미 투트랙 전략에 동참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에게는 유전자 항목 선정 기준, 법 개정 일정, 규제샌드박스 자격 인증 등의 혜택도 부여될 것으로 보여 분위기는 고무적입니다.

[DTC 업체 관계자 : 정부에서 산업계 의견을 많이 반영하면서 DTC 확대 의지를 보인 만큼 업계에서도 대부분 기업들이 시범사업에 참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4,000억원대로 성장할 DTC 시장.

오는 5월부터 진행되는 시범사업이 규제 완화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소재현 기자 (sojh@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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