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하이&로우] "이마트, 1분기 영업이익 크게 부진...목표가↓" -메리츠종금증권

이대호 기자

올해 1분기 이마트 영업이익이 크게 부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양지혜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19일 이마트 기업분석 보고서를 통해 "시장 지배력 회복 여부가 관건"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양 연구원은 이마트의 지난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을 4,65조원(+13.2% YoY), 영업이익은 1,302억원 (-15.2% YoY)으로 전망했다. 시장 컨센서스(영업이익 1,502억원)를 크게 하회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이마트에 대한 투자의견 '트레이딩 바이(Trading Buy)'를 유지하고, 2019년 실적 추정치 조정을 반영해 적정주가를 22만원에서 20만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그는 "1분기 할인점 기존점 성장률은 -1.8% 수준으로 오프라인 점포에서 관리하는 일부 온라인 매출이 포함되었음을 감안할 때 부진한 수치"라며, "특히 가격할인 경쟁 심화와 저마진 가전 카테고리 비중 확대로 매출총이익률이 -0.5%포인트 하락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신규 전문점들의 초기 투자비용과 일부 전문점 폐점(7개 예상)으로 판관비율이 0.4%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트레이더스와 온라인몰(거래금액 기준)은 각각 +20%, +12.5% YoY의 외형 성장이 예상되며 지난해 대비 다소 둔화된 수치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연결 자회사에 대해서는 "신규 미국법인 편입에도 신세계푸드와 조선호텔 부진이 지속될 전망"이라며, "4~5월도 지난해 대비 영업일수 감소로 기저 부담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지난해 할인점 핵심 카테고리인 신선식품 매출이 처음으로 역신장했다. 쿠팡, 마켓컬리 등 온라인 사업자들이 일용품 및 가공식품에서 신선식품까지 공격적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면서 이마트의 시장 지배력이 약화됐다는 평가다.

양 연구원은 "영국의 온라인 식품업체인 Ocado와 미국의 하드디스카운트스토어 CostCo가 높은 밸류에이션에도 주가 상승세가 두드러지고 있는데 공통적으로 꾸준히 성장 모멘텀이 강화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수 있다"며, "결론적으로 이마트 할인점 기존점 성장률 방어 및 트레이더스와 온라인 통합법인 (SSG닷컴)에서의 의미있는 성장 가시화 여부에 따라 주가 방향성 전환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대호 기자 (robin@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