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과천시, 지역화폐 50억원 25일부터 판매시작

5000원 권 5만장 우선 판매, 1만원 권은 5월중 발행
신효재 기자

(사진=과천시)

과천시가 오는 25일부터 50억원 규모로 발행한 지역화폐 ‘과천토리’의 판매를 시작한다. 과천토리는 관내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유통·사용할 수 있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지역화폐 발행과 관련 “지역에서 생산된 경제적 가치가 지역 내에서 순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돕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화폐를 발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발행되는 과천토리는 종이형과 카드형이다. 종이 화폐는 5000원권 5만장이 우선 발행된다. 1만원권은 5월 중 발행된다.

과천시는 첫 발행을 기념해 25일부터 내달 31일까지 지역화폐를 액면가보다 10% 할인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평상시에는 6%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한다. 액면가와 할인 판매된 차액은 국비와 시비로 보전한다.

아울러 시에서는 부정유통을 방지하기 위해 1인당 월 구매액을 40만원으로 제한키로 했다.

과천 지역화폐는 관내 9개 농협은행 지점에서 신분증을 지참하면 구입할 수 있다. 특히 카드형은 스마트폰 어플 ‘경기지역화폐’를 통해서도 발급 신청과 충전이 가능하다.

19일 기준 과천시 지역화폐 가맹점은 음식점, 병원, 약국, 카페, 소매점, 학원, 미용실, 부동산 등의 지역 상점과 별양동에 있는 굴다리 시장 상점 등 800여개에 달한다. 가맹점은 과천시 홈페이지와 각 상점에 부착된 지역화폐 가맹점 스티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과천시는 지역화폐 발행으로 지역 내 소비가 촉진됨으로써 지역 경제 기반이 선순환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신효재 기자 (lif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