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케이뱅크 자본확충 난항...중금리대출도 '위태'

KT 대주주 적격성 심사 중단으로 자본확충 어려움 겪어
이유나 기자



금융당국의 KT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중단되면서, 케이뱅크가 자본확충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일각에선 케이뱅크가 핵심 상품 중 하나로 꼽히는 중금리대출마저 중단하게 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까지 나온다.

24일 은행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지난주 주력 예금상품인 '코드K' 정기예금 금리를 연 2.10%로 크게 낮췄다. 연 2.4%로 업계 최고 금리를 제공하던 상품이였지만, 금리를 일주일만에 0.3%포인트나 크게 낮춘 것이다.

금리 인하의 배경은 당초 예정했던 유상증자가 불발된 탓이 컸다.

KT 대주주 적격성 심사 중단 여파로 5,900억원대의 유상증자가 어려워지자, 예금 유입속도를 늦추기 위해 금리를 낮췄다는 해석이다.

앞서도 케이뱅크는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지연되면서 유동성 위기가 예상되자, 대출상품 6개 중 '직장인K 신용대출'과 '직장인K 마이너스 통장' 등의 판매를 일시 중단한 바 있다.

당시 케이뱅크는 서비스 개선을 이유로 들었지만, 업계에선 대출재원 마련에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이란 해석이 우세하다.

이렇다보니 최근엔 자본 여력이 충분치 못한 케이뱅크가 핵심 사업 중 하나인 중금리대출마저 중단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마저 나온다.

케이뱅크는 비상수단으로 전환우선주 발행을 통해 최소한의 자본을 확충해 영업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지만, 전환주를 통한 증자여력은 400억원에 불과하다.

KT가 대주주가 될 경우를 감안해 하려던 유상증자 금액이 5,900억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크게 부족한 금액이다.

새 주주를 영입하는 것도 쉬운 상황은 아니다.

일단 케이뱅크는 "중금리대출 공급을 지장없이 하고 있는만큼, 현재로선 중단 계획이 없다"며 "하루 빨리 유상증자를 해놔야 안정적인 영업이 가능한만큼 부분적으로라도 증자를 우선하고, 이후 신규투자사 영입 등의 방안을 주주들과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악화되자, 일부에선 대주주 변경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지금 상황에서는 주주가 많이 바뀌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최악의 경우 케이뱅크를 매각해야 하는 상황도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한편 케이뱅크는 당초 4월 25일로 정해놨던 유상증자 납입기일을 5월 말로 미뤄놓은 상황이다.

지난 1월초 유상증자 결의 당시 최대한으로 잡아놓은 기간이 6월 28일인만큼, 이전까지 가시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유나 기자 (ynal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