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어반베이스, 건축 도면 3D 자동 모델링 기술 日 특허 등록

4차 산업혁명 핵심 정보인 공간 데이터 대량생산…日 부동산, 건축회사와 제휴 논의도
고장석 기자

3차원 공간데이터 플랫폼 스타트업 어반베이스가 건축 도면을 자동으로 3D 모델링 하는 기술을 일본에서 특허로 등록했다.

어반베이스가 취득한 특허 명칭은 ‘자동 모델링 및 머신러닝 알고리즘(Auto Modeling / Machine Learning Algorithm)’ 으로 2D 건축 도면을 단 몇 초 만에 3차원 공간으로 자동 변환해주는 기술이다.

이미지 파일의 종류인 JPG, PNG로 된 도면 파일이라도 미리 학습된 건축법규와 건축도면 정보에 따라 3D로 복원해내는 방식이다. 국내에서는 지난 2016년 특허권 등록을 마쳤다.

어반베이스의 건축 도면 3D 자동 모델링 기술

3D 자동 모델링 기술은 3차원 공간데이터를 대량생산할 수 있는 원천 기술이다.

공간데이터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디지털 트윈 등 다양한 기술과 결합될 수 있어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데이터로 꼽혀 왔지만 대량으로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기존의 3D 스캐너나 360도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식은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이 오래걸리는 제약이 있었다.

어반베이스 측은 "3D 자동 모델링 기술은 공간데이터 수집 방법을 저비용 고효율로 바꿀 뿐만 아니라 누구나 도면만 가지고 있으면 공간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어 전문가와 일반인의 경계를 허무는 데 일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어반베이스는 이번 특허 기술을 활용해 일본 내 3D 도면 데이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2D 도면 수급을 위해 산코 소후란(Sanko Soflan), 켄(Ken Corporation)등 일본 부동산 중개업체, 건축 회사와도 제휴를 논의하고 있다.

김덕중 어반베이스 최고운영책임자(COO)는 "국내에 신규 출원된 특허 10건 중 1건만 해외에 출원될 정도로 해외에서 국내 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과정이 쉽지 않지만 체계적으로 준비한 끝에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며 "회사의 핵심 알고리즘을 원천기술로 인정받게 돼 더욱 기쁘고 일본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한편, 어반베이스는 지난 2017년 미국, 유럽, 홍콩, 중국 등 전 세계 주요국에도 특허 출원을 완료했으며 현재 심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고장석 기자 (broken@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