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문재인 대통령, 평화경제 강원비전 잔략보고회 참석

강원도 산불피해 복구 현장 방문
신효재 기자

(사진=머니투데이)26일 문재인 대통령이 산불피해지역을 방문해 최문순 강원도지사에게 설명을 듣고 있다.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26일 강원도 DMZ박물관에서 평화를 시작으로 강원도의 미래를 소개하는 '평화경제 강원 비전' 전략보고회를 문재인 대통령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4.27. 판문점 선언 1주년을 기념하고 평화와 번영의 대한민국, 강원도를 만들어 가고자 문재인 대통령 전국경제투어 여덟 번째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국방부‧통일부‧행정안전부‧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을 비롯해 지역의 국회의원, 기업인, 실향민, 주민 등 25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평화, 강원도 ! ’를 슬로건으로 열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물꼬를 튼 강원도민들의 의지와 노력에 감사하다"며 "강원도가 평화경제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일 확대관광전략회의에서 발표한 평화관광 활성화, 한반도 평화협력 및 경제협력 공동체 조성을 위한 평화의 길, 통일경제특구 조성 등 평화경제에 대한 강원도의 역할이 중요핟"고 강조했다.

또 "남과 북이 하나가 되는 길은 정말로 고통스럽고 어려운 길이지만 가야할 길이고 해 내야만 하는 길"이라며 "평창 올림픽 때처럼 강원도민들의 저력을 다시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강원도를 분단의 귀퉁이와 변방에서 ’한반도의 교통중심지, 물류·관광 등 평화경제의 중심지‘로 조성해 남북 평화경제를 선도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이어 "평화지역과 평화관광, DMZ관광, 강원특별자치도, 일자리, 혁신성장에 대한 강원도와 비전과 전략"을 제시했다.

최 지사는 "평화관광 전략은 원산갈마 해안관광특구 연결, 원산행 평화크루즈, 원산행 화물 페리선 등 북방항로 개척, 북측 갈마공항 연결 등 플라이강원, 코리아익스프레스 평항항공의 운항 준비상황 등이다"고 말했다.

이어 "DMZ관광 활성화를 위한 군부대 출입절차 간소화, 남북간 평화의 제도를 위한 강원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최 지사는 혁신성장(3대 신산업 전기차, 액체수소, 수열에너지) 전략을 설명하고 실제 제품을 행사장에 전시해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전기차생산조합 중심의 상생형일자리 사업 추진 홍보를 위해 이날 행사장에는 전기차를 전시해 강원도의 이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관심을 끌었다

이에 대기업 중심이 아닌 강원도의 차별화된 ‘중소기업·생산조합’ 중심의 지역혁신성장 전략에 대한 정부 관계자와 참석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날 통일연구원 임강택 석좌연구위원은 "강원평화특별자치도의 조기 설치, 강원도내 지자체간 소통강화, 평화관광 활성화를 위한 협의기구 신설이 필요성"을 주장했다.

함광복 한국DMZ연구소장은 DMZ를 지켜온 지역민들의 자연주의 정신을 높이 평가하며 DMZ평화지대화 이익의 현지중심 원칙, 군사규제 개선, DMZ의 평화적 이용을 총괄하는 정부차원의 조정기구가 필요성을 주장했다.

김연철 통일부장관과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강원도의 비전을 지지한다. 정부에서는 언제든지 남북교류협력이 활성화 될 상황에 대비하고 관계부처와 협의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하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지난 4월 4일 발생한 강원도 산불피해 복구현장을 찾아 피해수습상황과 복구계획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날 문 대통령은 복구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자원봉사자와 군장병을 격려하고 이재민들을 위문했다.

이는 지난 4월 5일 고성군 토성면 산불상황실을 들린 이후 두 번째 산불피해 현장 방문이다.

문 대통령은 이후 고성군 거진항으로 이동해 강원지역 경제인들과 오찬간담을 갖고 현장 기업인과 소상공인들이 겪는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강원경제인들은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 조속 협의 처리, 이모빌리티(전기차) 산업 상생형 일자리 사업 모델 선정과 오색삭도 환경영향평가의 조속한 협의와 국비지원, 동해안권 군 경계 철책 전면 철거(국가 직접사업 추진), 평화지역 군사규제완화와 DMZ 출입절차 간소화, 군 장병 평일 외출 1시간 연장 등 도민들이 겪고 있는 고충을 토로했다.

문 대통령은 "이모빌리티산업 등 혁신성장 산업은 과감하게 규제를 철폐해 나갈 것이고 경기지표와 달리 현장에서 느끼는 체감경기가 훨씬 어렵다는 것을 잘 안다. 신산업 육성과 함께 소상공인 등 서민경제 활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강원도의 ‘평화경제 비전’은 1998년부터 전국 최초로 남북교류협력 전담 조직을 만들면서 시작된 강원도의 평화를 향한 노력을 인정받고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 이후 평화와 번영의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지역의 평화비전을 처음으로 정부와 함께 대외적으로 선포한 것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신효재 기자 (lif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