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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제동 걸린 카카오페이·쿠팡·토스…새 옵션 고심

간편결제 시장 급성장…이자 지급 조항·소비자 보호 방안 마련 목소리도
박수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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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간편결제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면서카카오페이, 쿠팡, 토스 등 핀테크 업체들의 마케팅 경쟁도 점화되고 있습니다. 최근 금융당국이 나서서 유사수신으로 간주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 제동을 건 가운데 업체들은 대응 마련에 나서면서도 시장을 뺏기지 않기 위해 고심하고 있습니다. 박수연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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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제 시 포인트를 되돌려주는 서비스에 각종 이벤트와 혜택이 한가득입니다.

지난해 국내 간편결제 이용 건수는 25억만건에 달합니다. 2016년 대비 3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입니다.

간편결제 시장이 커지면서 핀테크 업체들의 고객 모시기도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

이런 가운데 금융당국이 핀테크 업체에 돈을 충전하고 이자 형태의 리워드를 받는 서비스가 유사수신으로 간주될 수 있다며 자제를 권고하고 나섰고 업체들도 내부 논의에 들어갔습니다.

카카오페이는 관련 서비스를 종료하고 다음 주 새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고, 쿠팡도 새 옵션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한차례 관련 서비스를 종료한 토스는 "현재 서비스는 잔액 연동 이자가 아닌 단지 충전 기능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포인트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현재 핀테크 업체가 보유한 충전금은 수천억 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지난해 말 기준 카카오페이와 토스의 지난해 예수금 성격의 미상환 잔액은 약 2,000억원에 달합니다.

이에 따라 고객 자산 보호 문제도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은행 예금과 달리 간편송금 서비스에 예치한 돈은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습니다.

대규모 마케팅 비용과 투자로 핀테크 업체 대부분이 여전히 적자라는 것도 리스크로 꼽힙니다.

업계에서는 핀테크 업체들의 이자 지급 조항이나 소비자 보호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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