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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형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 어떻게 구현하나"…현대차-카이스트 포럼 개최

전동킥보드·자전거 공유, 대표적 '라스트마일' 서비스
표준화·안전 위한 정보 공유와 인프라 구축 필요
김승교 기자


현대자동차가 카이스트와 함께 국내 개인형 공유 모빌리티 시장의 확대에 나선다.

현대차는 카이스트와 7일 양재동 AT센터에서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개인형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가 안전하게 국내에 정착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의견을 공유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됐다.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는 전동킥보드와 자전거 공유 서비스 등이 대표적이다. 차량 공유와는 달리 일정 지역이나 거리 내에서만 서비스되기 때문에 '라스트마일(LastMile)'로 불린다.

현대차는 지금까지 거둔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 기술과 노하우를 관계 부문에 적극 공유하고 국내 공유 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전략이다.

이날 열린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포럼’ 주제 발표에는 현대차와 카이스트, 국토교통부,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뿐 아니라 국내의 ‘카카오 모빌리티’와 ‘올룰로’, 동남아시아의 ‘그랩 휠스(Grab Wheels)’, 유럽의 ‘분더 모빌리티(Wunder Mobility)’ 등 글로벌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 전문 기업들도 대거 참여했다.

첫 주제발표자로 나선 현대차 전략기술본부 융합기술개발실 최서호 상무는 독일, 미국 등 민관 협업을 통한 공유 생태계 구축 사례를 발표했다.

최서호 상무는 “세계적인 모빌리티 트렌드는 많은 이들에게 표준화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관이 긴밀하게 소통하며 정보를 공유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카이스트 바이오뇌공학과 남선구 연구원과 재난학연구소 김은락 연구원은 최근 현대차와 함께 진행한 전동킥보드 공유 시범 프로젝트에 대한 연구 및 분석 결과를 각각 발표했다.

앞서 현대차와 카이스트는 지난 2월부터 4월 중순까지 카이스트 대전 캠퍼스 내에서 첨단 IoT를 접목한 전동킥보드 공유 시범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총 50대의 전동킥보드를 캠퍼스 주요 지역에 비치해 스마트폰 전용 앱을 통해 전동킥보드 위치, 배터리 상태, 대여 가능 여부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2개월여 간 공유 전동킥보드를 이용한 건수는 총 3300여건, 누적 이용 거리는 약 5,000km에 달했으며, 다양한 사전 안전조치 덕분에 안전사고는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현대차와 카이스트는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운영에 필요한 노하우를 기관과 업체들에게 공유해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만드는 데 일조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라스트마일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준비 중인 중소기업 또는 스타트업과 경쟁하는 구도가 아닌, 함께 협업해 국내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의 조기 안착을 도모하는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개인형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가 실제로 사람들의 삶 속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이번 포럼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김승교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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