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요즘 뜨는 삼겹살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숙달돼지, 높은 고객만족으로 성과 이끌어

김지향

내수 침체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외식업 창업 시장이 역대 최악의 상황을 겪고 있는 가운데, 프랜차이즈 시장의 건전성에 대한 요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공정위가 밝힌 지난해 말 전체 가맹 브랜드 수는 처음으로 6천 개를 넘은 6,052개를 기록했지만, 이중 약 58%는 직영점을 운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비와 인테리어비, 가맹비 등의 수익을 노리고 사업 유지보다 가맹점 유치에만 열을 올리는 곳도 있다.

이에 외식 창업 전문가들은 요즘 뜨는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 선택에 앞서 몇 가지 주의사항을 당부했다. 프랜차이즈 음식점 창업은 식당을 운영해본 경험이 없는 사람도 쉽게 진입할 수 있는 반면,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기에 차별성과 탄탄한 시스템 없이는 롱런하기 어렵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를 참고하고 관련된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한 뒤 가맹점 현황, 매출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해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을 당부했다.



또한 올바른 외식 창업 브랜드를 선정하는 데 있어 무엇보다 외형적인 브랜드의 크기보다 내실을 탄탄하게 갖춰 많은 소비자들의 방문을 이끌어내는 ‘경쟁력’ 관점에서 아이템을 바라볼 필요가 있음을 당부했다. 이에 소비자를 이끄는 ‘경쟁력’을 갖춰 지점별 높은 매출 성과를 바탕으로 성장하는 뜨는 삼겹살 프랜차이즈 창업 전문 숙달돼지가 수많은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 중 대표적인 창업 성공 사례로 꼽히고 있다.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숙달돼지’는 가맹 사업 시작 1년여 만에 40여 개 가맹점을 오픈,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과 베트남, 태국 등 해외에도 성공적으로 지점을 오픈한 글로벌 브랜드이다. 최근에는 한국 미디어리서치 주관하는 ‘기업 및 소비자 만족도’ 어워즈 중 무려 5개 영역에서 대상을 받아 성장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이에 1인 창업 아이템을 찾는 다양한 형태의 사업가들 중에서 은퇴 창업이나 부부 창업, 청년 창업 등 다수의 사업가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치열한 요식업 창업 시장에서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한 데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바로 차별성을 두고 경쟁력 높인 삼겹살 ‘맛’을 통해 고객들의 많은 방문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유망 창업 아이템을 찾는 가맹주들에게 체계화된 본사의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깃집 창업 브랜드 중 유일하게 고기 연구소인 ‘미트랩’을 운영하고 있는 숙달돼지는 고기 선별부터 남다른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전국 5천여 곳의 한돈 농가 중 양돈환경, 무항생제 사용, 친환경 인증 등 본사의 까다로운 기준을 통과한 국내 한돈 농가 상위 0.5%의 10여 곳에서만 한돈 돈육을 집중 공급받는다.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저온의 물속에서 약 1~2주간 고기를 숙성하는 웻 에이징 방식을 고집해 부드러운 식감과 풍부한 육즙을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경쟁력’을 갖춰 신규 창업 아이템이나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찾는 초보 창업가들에게 성공 창업 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다.

고객들을 대상으로 먹거리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생산지부터 관리자, 숙성온도, 숙성 일자 등이 기재된 고기 스펙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일반 소금이 아닌 안데스산맥의 암염 소금을 제공하고 고추냉이와 각종 장아찌 등을 깔끔하게 1인 1찬으로 준비해 높은 고객 만족도를 보여, 각 체인점 별 높은 매출의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덕분에 TV 프로그램인 ‘식신로드3’에서 출연진들로부터 ‘인생 삼겹살’이라는 극찬을 받았으며, 국내 최대 맛집 서비스 ‘망고플레이트’에서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 30’ 중 5점 만점에 4.8점으로 상위권에 랭크되기도 했다. 최근 해외에서도 숙달돼지 K-BBQ는 위상을 높이고 있다. 해외 음식점 정보 서비스 앱인 ‘YELP’에서 해외 고객들이 숙달돼지 K-BBQ에 대해 ‘놀랍다’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으로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 숙달돼지는 고깃집 창업이 처음인 사업가들에게 모든 고기를 직접 손질해 배송하는 ‘원팩 시스템’을 갖춰 요리에 어려움을 느끼는 초보 창업자에게 손질된 고기를 제공, 외식사업 진입장벽을 낮춰 주고 있다. 해당 시스템은 고임금의 주방 전문 인력을 최소화, 가맹주의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고 있다. 별다른 고기 손질이 진행되지 않아 대부분의 지점에서 하루 평균 6시간 운영으로도 높은 매출을 기록해 가맹주들을 대상으로 일과 휴식의 밸런스를 조절해주고 있다. 이러한 6시간 운영만으로도 최근 한 지점은 이례적인 월 매출 2억을 돌파, 해외 매장은 오픈 후 1억 매출을 기록했다. 고깃집 창업 준비 과정 중 비용적인 부분에 부담을 느끼는 사업가들에게 무이자 창업 대출까지 지원해 요즘 핫한 음식과 창업을 찾는 사업가들은 물론 업종 변경 창업이나 업종 전환 창업을 찾는 사업가들에게도 화제가 되고 있다.

관계자는 “숙달돼지는 10년 이상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탄생한 고기 창업 브랜드로, 역세권도 아닌 주차도 되지 않는 C급 상권의 문래점에서부터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라며 “앞으로도 본사가 보유한 경험과 전문성, 자본력을 바탕으로 가맹주와 동반 성장할 것이며, 고객들에게도 변함없는 최상의 맛을 선사하겠다.”라고 전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