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김기문 회장 "체감경기 나빠…근로시간 단축 정책 보완 필요"

김기문 "박영선 중기부 장관 잘 임명했다" 추켜세우기도
황윤주 기자

사진= 문재인 대통령(가운데)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좌),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우)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 선포식 자리에 들어서고 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이 "내년부터 300인 미만 사업장에도 근로시간 단축이 적용되지 미처 준비하지 못한 중소기업들이 많은 만큼 정책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14일 밝혔다.

김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서 "최근 글로벌 수요 둔화와 미·중 무역 분쟁 등의 영향으로 체감경기가 나빠지고 있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2019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는 중소기업계의 가장 큰 행사 중 하나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2008년 중기중앙회를 직접 방문해 행사에 참여했고, 이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행사를 열기도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 기간 동안 청와대 영빈관으로 초청해 행사을 열었다.

문재인 정부 출범 2년째인 올해는 문 대통령이 직접 중기중앙회를 방문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행사 방문은 취임 2주년 이후 첫 현장 행보다.

김 회장은 "경기가 나빠지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제일 먼저 힘들어진다"라며 "정부도 추경 등 경기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피부로 체감하기 위해서는 좀 더 세밀한 정책대응이 요구된다"라고 말했다.

또 김 회장은 "또한 공유경제 모델이자 업종을 대표하는 중소기업협동조합이 경기사정으로 큰 어려움에 처했다"라며 "협동조합 공동사업을 활성화하고, 공공기관이 앞장서서 중소기업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해달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중기업계 가장 큰 이슈인 '노동' 이슈의 보완을 요구한 뒤 중소기업이 할 일은 다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청년에게 희망을 주는 스마트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겠다"라며 "열여섯 개 중소기업 단체들이 힘을 합쳐 청년들이 일하고 싶은 스마트한 중소기업을 찾고, 만들고, 널리 홍보하겠다"라고 말했다.

앞서 중기중앙회 등 16개 중기단체로 구성된 중소기업단체협의회는 지난 4월 '청년 스마트일자리 프로젝트' 선포식을 개최한 바 있다. 청년들이 일하고 싶어하는 '스마트한 일자리'를 중소기업이 앞장서 찾고, 만들고, 알리겠다는 취지로 시작된 프로젝트다.

김 회장은 이어 신남방·신북방에서 중소기업의 새로운 '글로벌 비즈니스 루트'를 개척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동남아시아와 중앙아시아 시장은 케이 팝 열풍에 힘입어 한국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높아졌다"라며 "중소기업계는 신남방·신북방 시장개척단을 통해 이를 확인했고, 글로벌 마켓으로 키워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의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스마트 공장 확산 및 스마트화 단계도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김 회장은 "삼성, 포스코 등과 함께 상생형 스마트 공장 사업을 확산시켜 대통령이 말한 '제조업 강국,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이 자리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대해 언급해 주목을 받았다.

김 회장은 "박영선 장관은 취임 직후 중소기업계를 찾아 도시락을 먹어가며 150분 토론회를 하고,
현안이 너무 많아 매 분기마다 간담회를 정례화하기로 했다"라며 "대통령이 박 장관을 잘 임명했다"라고 추켜세웠다.

한편, 이날 선포식에 참여한 박영선 장관은 "이 자리에서 중소기업인들이 일자리 만들고, 혁신성장하고, 백년가계 만들고 사회적 책임도 다하겠다는 선언을 들으니 제 가슴이 뭉클하다"라며 "앞으로 중기부가 더욱 열심히 하겠다"라고 말했다.




황윤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