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저축은행중앙회 67억원 들여 전산 재정비

금감원 "중앙회 정기검사 결과 아직 미정"
이충우 기자


저축은행중앙회가 지난해 회원사의 예금이자 과다 지급 오류를 일으킨 통한금융정보시스템을 유지ㆍ보수하는 IT업체 선정 작업에 새로 착수했다.

금융감독원이 조만간 시스템 오류 원인 등을 담은 검사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저축은행중앙회의 설득력있는 재발방지안 마련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저축은행 중앙회는 '전산장비 통합유지보수 및 용역' 작업을 수행할 IT업체를 선정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해당 업체가 수행할 용역 과제에 통합금융정보시스템 운영관리 방안도 포함됐다.


선정된 업체는 통합금융정보시스템, 즉 IFIS의 상시운영에 대한 기술지원 작업을 수행한다. 또 IFIS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강구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통상 2~3년 주기로 선정하는 전산장비 통합유지보수 업체 선정 작업에 특히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지난해 저축은행 IFIS에 오류가 발생해 '예금이자 과다지급' 문제를 일으켰기 때문이다. 저축은행중앙회가 지난해 2월 차세대 전산시스템을 도입한 직후다.


자체 전산시스템을 쓰는 저축은행을 제외한 67개 저축은행은 저축은행중앙회의 전산시스템을 이용하는만큼 차세대 도입에 대한 회원사의 요구를 반영해 19년만에 시스템을 교체했다.


그런데 도입 직후 차세대 시스템은 문제를 일으켰다. 중앙회 시스템이 1분기 예금결산을 하면서 이미 지급된 4분기 이자분이 더해져 12개 회원사 고객에 잘못 지급되는 오류가 발생했고, 회원 저축은행들은 유선과 서면으로 고객들에게 일일이 지급해야 했다.


저축은행중앙회 측은 67억원이라는 적지않은 비용을 들여 이번 전산장비 유지보수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저축은행중앙회 측은 차세대 시스템을 도입하면 1년 정도는 무상으로 점검을 해주는데 이 기간이 종료된 뒤 유상으로 점검해야 하는 비용도 이번 용역추진비에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중앙회 측은 "사실 시중은행 유지보수 용역사업에 수백억원 들어가는 것과 비교하면 큰 비용은 아니라고 본다. 이번 용역은 유지하고 보수하는 것이 지난해 오류 사태 개선책 및 안정화작업은 내부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안정화 작업은 거의 마무리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자 지급 오류 사태로 회원 저축은행 뿐 아니라 고객도 불편을 겪은 만큼 지난해 11월 진행된 금융감독원의 중앙회 정기검사에서도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봤을 것으로 여겨진다.

지난해 7월 하은수 전 금융감독원 국장이 저축은행중앙회 전무로 자리를 옮긴 직후 진행된 검사로 관심을 모았지만 검사발표 시기는 아직 미정이다.

금감원 측은 "현장검사는 마무리했고, 이를 토대로 들여다 볼 부분이 있어 검사는 계속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충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