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화웨이 제재 후폭풍…한국 IT기업들도 타격

트럼프 행정부, 화웨이 블랙리스트 올리자 구글 가세
구글 알파벳, 화웨이와 '사업 중단' 밝혀
화웨이 제재 여파로 국내 부품사들에게 매출 타격 우려
조은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미국 정부의 강경한 화웨이 제재 행보에 구글도 가세했습니다. 구글은 화웨이와의 사업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는데요.화웨이가 통신장비에 이어 스마트폰 운영체제(OS) 사업까지 손발이 묶이게 되면서 화웨이에 의존해왔던 전세계 IT 시장이 혼란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조은아 기자, 먼저 미국과 화웨이와의 갈등 상황부터 짚어주시죠.

기자>
미국 정부가 화웨이를 블랙리스트에 올리자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은 화웨이와의 사업을 중단했다고 밝혔습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구글은 오픈소스 라이선스가 적용되는 제품을 제외한 구글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화웨이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앞으로 화웨이 스마트폰에선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할 수 없게 되고 구글플레이스토어, G메일 등 서비스 이용에도 제약이 생깁니다.

이에 화웨이는 이에 굴하지 않고 맞서겠다는 입장인데요.

화웨이는 자회사 하이실리콘(하이쓰반다오티)을 통해 자체 반도체 개발을 하고 있는데다 또한 안드로이드 영향력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체 OS '홍멍'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결국 누가 더 오래 버틸 힘을 가지고 있느냐인데요.

화웨이가 큰 소리를 치고는 있지만 당장 기술 격차를 무시하기 어려운 형편입니다. 미국 역시 이번 조치로 미국 기업들의 매출이 110억 달러(약13조원) 감소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만큼 길게 끌고갈 상황은 못됩니다.

앵커>
화웨이가 통신장비 뿐 아니라 스마트폰 사업에서까지 손발이 묶이게 된 셈인데 이로 인한 파장은 화웨이만의 문제가 아닐텐데요?

기자>
일단 5G 통신 장비 시장에서 화웨이와 경쟁해야하는 삼성전자 입장에선 유리한 고지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화웨이가 삼성전자의 턱밑까지 추격해오는 상황이었던만큼 한숨 돌릴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삼성에 100% 유리하다고만은 볼 수 없습니다.

일단 삼성전자에게 화웨이는 경쟁자이자 고객입니다. 화웨이 매출 비중이 점차 늘어나면서 화웨이는 삼성의 5대 고객사 중 한 곳으로 자리매김한 상황입니다.

삼성전자 뿐 아니라 삼성전기, SK하이닉스 등도 화웨이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어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습니다.

LG 역시 화웨이 제재 타격으로 5G 시장에서 제대로 드라이브를 걸기 어렵게 됐습니다.

LG유플러스가 화웨이 통신장비를 채택했기 때문인데요. 5G 기지국을 빠르게 늘려가야 하는 상황에서 제재에 발목이 잡혀 경쟁사들보다 속도가 더딜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기업들이 화웨이에 부품을 수출한 규모는 5조6,000억원이(2017년 기준) 넘는 상황. 대기업 뿐 아니라 통신모듈을 비롯한 각종 부품을 공급하는 중소 기업들도 매출 감소 직격탄을 맞을 위기에 놓였습니다.



조은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